[불교공뉴스-계룡시] 계룡시(시장 최홍묵)가 수도계량기와 급수관로 등 수도시설물의 동파 방지를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시는 ‘겨울철 상수도시설 동파 예방대책’을 수립하고 비상근무반을 편성하여 내년 3월까지 동파 예방을 위한 비상근무태세를 유지할 계획이다.

비상근무반은 공휴일과 주말 구분 없이 매일 3명의 전담직원이 24시간 대기하며, 동파 신고 시 즉시 출동하여 동파계량기 교체, 송·배수관 관리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만일의 사태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한편, 시민들을 대상으로 동파 예방 수칙을 전파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특히, 겨울철 수도시설 동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추위가 오기 전 ▲계량기 보호통 속에 헌 옷이나 보온재를 넣고 ▲야외에 노출된 수도관(수도꼭지까지)은 보온재로 덮거나 헌옷으로 두툼하게 감싸고 ▲영하 12도 이하로 떨어지면 열선을 이용한 전기시설 설치와 수돗물 조금 틀어 놓기를 통해 수도관 동파를 방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수도시설이 얼었을 때 갑자기 뜨거운 물을 부으면 수도관이 파손될 위험이 있으므로 헌옷으로 감싼 후 미지근한 물이나 헤어드라이기로 서서히 녹여야 하며, 장기간 집을 비울 때는 수돗물을 약하게 흘려보내 동파를 방지해야 한다고 전했다.

사업소 관계자는 “겨울철 수도시설 동파 예방요령 안내에 따라 옥내 수도시설 보온과 동파예방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송·배수관, 수도계량기 동파시 계룡시 상하수도사업소(☎042-840-3471~3)로 신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