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소방서장 남궁 석

 

[불교공뉴스-보은] 요즘 날씨가 그리 춥지 않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이제는 초겨울이다. 저녁 따뜻한 안방에서 식구들과 난로에서 구워낸 고구마를 먹으면서 도란도란 이야기꽃을 피우는 것은 상상만으로도 즐거운 일이다.

하지만 해마다 화목난로와 보일러의 사용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증가해 인명과 재산 피해가 늘고 있다

화목보일러는 나무로 만들어진 재료를 땔감으로 사용하거나 나무와 유류를 혼용하도록 제작하여 겨울 난방비 절감에 효과를 볼 수 있고 좀 더 따뜻하게 지내려고 시골 농촌지역에서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추위가 심할수록 농촌의 화목보일러와 축사 화재출동이 많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제품안전 및 사용자의 화재 안전의식은 개선되지 않아 화재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최근 늘고 있는 화목보일러 화재는 늦가을부터 겨울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며 연통의 과열 또는 불티 날림 등 관리상의 부주의가 큰 원인임을 인식해 화재 없이 안전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아래 사항에 대해 당부하고자 한다.

① 화목보일러는 불연재로 구획된 별도의 실에 설치해야 한다.
② 보일러 주위에는 땔감용 재료와 나무 부스러기 등 가연물을 방치하지 말고 2m 이상
이격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③ 연통은 처마 및 지붕 등 건축물의 접촉면으로부터 충분한 이격 거리를 유지하고
열의 전달을 차단할 수 있는 단열판을 설치해야 한다.
④ 보일러나 난로에 불을 지펴둔 상태로 장시간 출타 등 자리를 비우는 일이 없도록 한다.

⑤ 보일러 주변에는 소화기를 비치해 유사 시 즉시 화재를 진압할 수 있도록 한다.
⑥ 화목보일러는 대부분 태우고 난 재를 그대로 버리거나 방치하게 되는 데, 이때
잿더미에 남은 불씨가 바람에 날려 화재를 발생시킬 수 있으니 반드시 잿더미에 물을
뿌려 불씨를 제거하고 흙으로 덮어 불씨가 재발하지 않도록 재차 확인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다 타고 남은 재는 3~4일에 1번 정도는 제거하여 주고 설치 시에 만들었던 연통 청소구를 통하여 3개월에 한번씩은 깨끗하게 청소하여 화재를 예방해야 한다.

적은 난방비라도 절약하기 위해 설치한 화목보일러가 화재의 원인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조금은 귀찮더라도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서 내 주변의 위험요소는 없는지 다시 한 번 살펴봐야겠다.

설마 우리 집은 아니겠지…라고 생각하지 말고 사용 중인 화목보일러 등 난방기구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1가정 1소화기 및 1감지기를 구비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