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주시] 청주시 윤재길 부시장은 10월 25일 오전 9시 30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인구 100만이상 대도시 특례 입법토론회에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는 6개 대도시(수원, 고양, 성남, 용인, 창원, 청주) 공동주관으로 개최됐으며, 인구 100만이상 대도시에 대한 법적지위 부여 당위성 피력 및 그에 걸맞은 사무·조직·재정 특례 확보 요청을 위한 목적으로 개최됐다.

정세욱 명지대 명예교수을 좌장으로 하는 토론회는 박상우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의 발제와 손혁재(지방자치발전위원회) 위원, 최병대(한양대) 교수, 안성호(충북대) 교수, 강준의(가치향상 경영연구소) 소장 등 지방행정자치제도의 전문가들의 토론으로 진행되었으며, 한순기(행정자치부 자치제도과) 과장, 반재홍(청주시 행정지원국) 국장, 장경순(용인시 기획재정국) 국장도 지명토론자로 참여했다.

이날 지명토론자로 나온 반재홍 청주시 행정지원국장은 청주시의 인구 100만이상 대도시 인정 및 100만 대도시 특례 적용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반재홍 행정지원국장은 “청주시는 주민 스스로 자율적인 통합과정을 거쳐 이루어진 유일한 통합 지방자치단체로 인구 100만도시와 비교할 경우 인구 수에 있어서만 일부 차이가 있을 뿐 산업, 경제, 문화인프라와 재정규모, 조직, 면적 등을 비교한 도시규모에 있어서는 큰 차이가 없으므로 통합 인센티브 차원에서라도 인구 100만도시가 받는 특례를 동등하게 적용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 8월 9일 김진표 국회의원이 발의한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개편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약칭 지방분권법)』에는 “면적 900㎢ 이상인 지방자치단체로서 인구 80만 이상인 경우에는 이를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로 본다” 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해당조건에 부합하는 도시는 청주시가 유일하다.

이 개정안이 통과되어 청주시가 100만 대도시로 인정을 받을 경우 청주시로서는 획기적인 발전의 발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날 토론회에 앞서 6개 대도시(청주, 수원, 고양, 성남, 용인, 창원)는 지방자치단체의 종류에 ‘인구 100만 이상 특례시’ 추가로 도시특성에 맞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중앙과 지방이 상생발전 할 수 있는 선진 지방자치의 안착을 도모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긴 공동건의문을 청와대, 국회, 행자부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