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제주도]  제주도립미술관(관장 김준기)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고국의 품에 안긴 거장, 변월룡>전시와 연계하여 ‘전시연계 특강 - 변월룡의 삶과 예술’을 마련하였다.

오는 10월 13일(목) 오후 3 ~ 5시 까지 도립미술관 강당에서 진행되며, 『우리가 잃어버린 천재화가, 변월룡』저자인 미술평론가 문영대 박사님을 모시고 ‘변월룡(Byun Wol-ryong, 1916~1990)’ 의 삶과 작품에 대한 심도 있는 이야기를 생생하게 들을 수 있다.

이번 ‘고국의 품에 안긴 거장, 변월룡전 - 전시연계 특강 : 변월룡의 삶과 예술’ 은 청소년부터 대학생, 일반인, 작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층이 참여할 수 있다.

연해주의 조선소년 변월룡은 유랑촌에서 태어났지만 그림에 있어 주위로부터 천부적 재능을 인정받아 미술학교를 진학하는 동시에 화가의 길을 걸으며, 이민족의 불리한 조건 속에서도 타고난 천재적 자질과 부단한 노력으로 러시아 최대․최고의 예술대학인 레핀미술대학에서 박사학위까지 취득, 동 대학교 정교수를 역임하였다.

거장 변월룡은 냉전시대 소련 땅에서 살았지만, 죽을 때까지 자신의 그림에 한글을 새겨 넣었을 정도로 한인으로서 확고한 정체성을 가지고, 평생을 소련 땅에 살면서도 자신이 한국인임을 한시도 잊은 적이 없는 화가이다.

변월룡은 러시아 미술계의 거장으로서 존경과 인정을 받았으나 정작 너무나 사랑했던 조국으로부터는 소외받은 존재였다. 귀화를 거부했다는 이유로 북한으로부터 배척당하고, 남한에서는 그의 존재조차도 알지 못했다.

이번 강연은 러시아에서는 탁월한 화가이자 교수로 크게 인정받았지만 정작 자신의 고국에서는 알려지지 않던 변월룡의 삶의 궤적을 더듬어 보고, 한국미술사에서 변월룡의 등장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는 자리이다.

강연자로 초대된 미술평론가 문영대 박사는 현대백화점 현대미술관 큐레이터, 동아갤러리 수석 큐레이터를 역임했다. 러시아 유학 중 러시아 예술아카데미 후원 <거장으로의 길>展을 기획 전시한 바 있고, 저서로는「러시아 한인 화가 변월룡과 북한에서 온 편지」, 「북한미술의 뿌리 변월룡」, 「우리가 잃어버린 천재화가, 변월룡」등이 있다. 현재 미술평론가로 활동하면서 변월룡 알리기에 매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