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1일 불교공뉴스 TV 창간6주년

 

[불교공뉴스-이슈.기획] 
제7대 의회 후반기 의정 운영방향은?

전반기에 설정한 의정운영방향의 맥을 이어 기본이 바로 서고 원칙과 상식이 통하며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다섯 가지 항목을 역점적으로 추진해 후반기 의회를 이끌어 나아가겠습니다.

첫째, 소통하고 화합하는 의회상을 정립하겠습니다.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노동계와 상공계 등 각계각층과 소통하겠다. 집행부와는 정책협의를 정례화하여 지역현안을 함께 고민하고 대안을 마련하는 등 소통과 화합으로 상생하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발로 뛰는 현장중심의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우문현답’즉 시민이 요구하는 민원은 현장에 답이 있다는 생각으로 생활민원 현장을 찾아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시책에 반영시켜 나아가는 소통하는 참여의정을 펼쳐 나아가겠습니다.

셋째, 의원 역량을 강화하고 연구하는 정책의회를 구현 하겠습니다.
의원 역량 강화를 위해 정책간담회·토론회는 물론 전체 의원 연찬회와 연수기회 확대, 연구모임 활성화 등 정책에 대한 깊이 있는 검토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합리적인 비판과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생산적인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집행부의 감시·견제 기능을 강화하고 협력과 견제의 조화를 통해 구체적인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는 생산적인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지방의회의 위상과 의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방의회의 발전과 지방의원의 의정역량 강화를 위한 입법 보좌관제 도입과 광역의회 인사권 독립 등 법적 근거 마련에 노력하겠습니다.

김경훈 대전시 의회 의장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