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사회]베트남·필리핀·몽골 결혼이민자를 위한 현지사전교육 강사 초청 연수 실시

여성가족부는 ‘결혼이민자를 위한 현지사전교육 강사 및 관계자 초청 연수’를 10월 24일(월)부터 29일(금)까지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한국의 다문화가족정책과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강사의 교육 역량을 강화시켜 사전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하고자 개최되며, 국제결혼 주요 상대국*인 베트남, 필리핀, 몽골에서 결혼이민자를 위한 현지사전교육**을 직접 담당하고 있는 현지강사 및 관계자 12명을 초청하여 이루어진다.

결혼이민자 대상 현지사전교육(Pre-Departure Program) : 결혼이민(예정)자의 한국생활 조기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결혼이민자 모국에서 한국으로 출국하기 전 한국어, 한국문화에 대해 교육하는 프로그램으로 현재 베트남, 몽골, 필리핀에서 운영 중

올해로 3회째 개최되는 현지사전교육 강사초청 연수프로그램에서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관련기관 방문, 결혼이민자와의 만남뿐만 아니라 강사들의 전문성과 역량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강의법 및 교재연구에 대한 교육과 결혼이민자에 대한 상담 강화를 위한 법률 강의 등을 가질 계획이다.

특히, 올해 처음 개발된 ‘결혼이민자 현지사전교육 표준프로그램 및 교재’*를 중심으로 향후 현지강사들이 실제 교육에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연수할 계획이다.

또한 각 국 교육 현황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논의함으로써 각 국 교육내용 및 사업추진 방안 등을 협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금래 여성가족부 장관은 24일 결혼이민자의 조기적응을 위해 입국 전 본국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전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올해부터 시범 운영되는 심화프로그램(베트남 껀터, 8시간→24시간)과 내년부터 처음 적용되는 표준프로그램과 교재를 바탕으로 한 교육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강사와 관계자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