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주시] 유난히 더웠던 여름이 지나고 선선한 바람이 코끝을 건드리는 가을이 무르익고 있는 요즘이다. 지금의 농촌은 황금으로 물든 들녘과 코스모스 한들한들거리는 길가 풍경으로 한 폭의 수채화를 연상하게 한다. 가을 정취가 최고조에 이를 이달 말 영원히 간직할 또 하나의 추억을 만드는 데 제격인 현장이 있다.

충북 청주에서 열리는 친환경 농‧축산물의 한마당 ‘2016 청원생명축제’가 바로 그것이다.

‘2016 청원생명축제’는 오는 9월 30일부터 10월 9일까지 10일 동안 청주시 오창읍 미래지 농촌테마공원에서 화려하게 펼쳐진다.

‘생명’을 주제로 한 친환경 축제로, 자연 그대로를 살린 행사장에서 친환경을 직접 체험하며 생명의 소중함을 체험할 수 있는 감동과 즐거움이 공존하는 행사가 될 것이다.

▷눈을 사로잡는 축제장
행사장은 코스모스, 메리골드, 국화, 홍접초 등 25가지의 꽃이 화려하게 수놓아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것이다. 카메라를 들이대면 어디든 멋진 사진 배경이 된다.

행사장 곳곳에 청원생명 브랜드 홍보관, 생명농업관, 건강정보관, 우수 중소기업 제품 전시·판매관, 사회적·마을기업 판매홍보관이 들어서 생명문화도시 청주의 진면목을 소개하고 청주에서 생산한 친환경 농‧축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린다.

▷입이 즐겁다
청원생명 농산물 판매장, 청원생명 쌀밥집, 축산물 판매장, 축산물 셀프식당 등이 마련돼 관람객들의 입을 즐겁게 해준다.

청원생명 농산물 판매장에서는 청주지역 농업인들이 직접 재배한 농‧특산물이 시중가 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청원생명 쌀밥집에서는 언제나 햅쌀맛을 자랑하는 청원생명쌀로 갓 지은 가마솥밥을 선보인다.
축산물 판매장에서는 한우‧육우‧돼지고기‧닭고기 등을 시중가 보다 저렴하게 판매하고, 해마다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축산물 셀프식당에서는 축산물 판매장에서 구입한 고기를 직접 구워먹을 수 있도록 해 올해도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감(五感)이 흥겨워라
플라워파크, 꽃밭 속 자연체험, 농산물 수확 체험, 시골체험마당, 생명농업체험마당, 오감정원, 수확체험장, 어린이 체험 마당, 수변 놀이터 등에서 온가족이 생명이 숨 쉬는 청주의 가을 들녘을 만끽하고 생명농업을 체험할 수 있다.

이 중 오감정원에서는 게릴라 가드닝 전시‧체험이 가능하고 시골체험마당에서는 전통 농기구 전시 및 체험, 농사 체험, 민속놀이, 대나무 낚시‧물총 만들기, 봉숭아 물 들이기, 박 터뜨리기, 보물찾기 등을 즐길 수 있다.

생명농업체험마당에서는 청원생명 군고구마‧군밤 체험, 생활개선회 작품 관람‧체험, 청원생명쌀로 만든 뻥튀기‧와플‧빵, 청원생명찹쌀 떡메치기, 양잠산물 전시‧체험, 도자기 만들기 체험, 허브 이용한 나만의 색 찾기 체험, 손수건에 예쁜 그림 그리기, 문인화 체험, 세계 속 다문화체험, 가죽공예체험, 천연비누공예체험 등의 기회가 제공된다.

어린이 체험 마당에서는 우리 집 텃밭체험으로 채소 모종 심기가 진행되고 우드버닝아트-나무 목걸이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전통의상(한복) 포토존, 도자기 물레 체험을 할 수 있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행사장 내 캠핑체험 전시장을 마련해 캠핑 카라반, 트레일러, 텐트‧타프, 캠핑용품을 소개하고 캠핑음식 시식 행사를 운영함으로써 자연 그대로의 행사장에서 ‘감성 캠핑’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 외에도 카약‧수상 자전거 체험, 동물농장‧승마 체험, 열기구 체험 등 색다른 즐길 거리가 많아 관람객들의 관심을 모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무대와 소무대, 그리고 쉼터 곳곳에서는 개·폐막 축하공연은 물론 전국치어리딩경연대회, 청주시립예술단 콜라보레이션, 꿈나무큰잔치, K-POP 커버댄스, 인디밴드 공연, 가을달빛음악회, 버스킹, 주민자치프로그램 등 각종 공연이 잇따라 펼쳐진다.

올해는 제1회 전국청원생명가요제를 신설해, 연례성 있는 청원생명축제의 또 하나의 브랜드로 발전시키고 청주를 전국에 알리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공신력 있는 심사위원과 청중평가단이 함께 함으로써 품격 있는 가요제를 구성해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공중파 TV 프로그램으로 특별 편성해 방송할 예정이다.

▷입장권을 현금처럼 사용
입장권은 일반(20∼64세) 5000원, 유아‧청소년 1000원이며 4세 이하, 65세 이상, 장애인(1∼3급)은 무료 입장이 가능하다.

입장권 예매는 청주시 각 구청 민원실, 청주시 전 지역 NH농협은행, 읍‧면‧동 주민센터, 청원생명축제추진위원회(☏043-201-0252∼4)를 통해 가능하며 예매권 구매자에게는 동반 유아 및 청소년 1명 무료 입장, 문의문화재단지‧청주동물원 무료 입장, 청남대 입장료 2000원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청원생명축제추진위 관계자는 “명실상부 전국 최고의 농‧축산물 브랜드 축제로 자리 잡은 청원생명축제의 명성을 이어가면서, 관람객에게 쉼과 놀이, 감동이 넘쳐나는 특별한 축제로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며 “전국에서 많은 관람객들이 행사장을 찾아주셔서 아름다운 가을 추억을 만드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눈에 띄는 어린이 체험 프로그램

▷매일 공연
키다리 피에로
키다리 피에로가 축제장 곳곳에서 요술풍선을 만들어주는 퍼포먼스를 펼친다.

▷평일 공연
미니 말과 포토타임
동물농장 및 승마체험장의 미니 말과 관람객이 함께 포토타임을 갖는다.
스트리트 버블·벌룬·매직쇼
: 9월 30일~10월 2일, 10월 4~6일 / 6일간(6회 공연)
버블카 퍼레이드가 결합된 인기공연. 버블카 퍼레이드 퍼포먼스, 버블쇼, 코믹‧키즈마술쇼, 메가벌룬쇼 및 풍선 인형 선물

▷주말 공연
캐릭터 인형탈
캐릭터 인형이 비누방울 키트로 아이들과 함께 놀아주며, 포토타임을 진행한다.

새로운 체험 프로그램
가을에 미리 만나는 크리스마스 ‘언제든 눈이 내리는 스노우 부스’
: 사계절 내내 어디에서나 온도에 관계없이 자연설과 같은 실제 눈(雪)이 내리는 스노우 부스를 설치해 관람객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어린이들에게 인기 만점 경품이 팡팡 터지는 이벤트
박 터뜨리기, 보물찾기,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상품을 나눠준다.

발길 사로잡는 무대 프로그램

▷K-POP 커버댄스 공연
여성 4인조 할리퀸이 출연해 유명 K-POP의 노래에 맞춰 파워풀한 퍼포먼스를 선보임.
▷축하공연
최선규·조혜선의 사회로 린, 유키스, 변진섭, 노라조, 이애란, 신유, 양수경, 써스포 등 인기 가수가 축제의 시작을 알리고 함께 즐길 수 있는 시간을 연출
▷불꽃놀이
▷드림댄스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으로 구성된 혼성 댄스 공연.
한국무용, 현대무용, 방송댄스 등 다양한 장르의 댄스 공연을 선사한다.
▷이미테이션 가수 쇼
유명 가수와 외모가 비슷한 모창 가수 현수기, 방쉬리, 주용필이 출연해 신나는 리사이틀 진행
▷현대 무용극 공연
안무가 홍선미 감독이 연출하는 현대무용과 연극의 콜라보레이션
▷전국 치어리더 경연대회 예선, 본선
전국 치어리더이 예선과 본선 경기를 치르며 축제의 활기를 불어넣음.
▷인디밴드 공연
인디밴드 그루비 벌스가 홍대 감성을 그대로 재현하는 공연을 펼쳐 가을밤의 정취를 느끼게 함
▷K-POP 갈라쇼
남성 4인조 의자하나, 여성 4인조 스위티가 출연해 K-POP를 소재로 한 갈라쇼 형태의 공연 연출
▷환상의 매직스테이션
마술사 이상훈, 차태운이 공중부양, 카드마술, 링 마술, 벌룬쇼 등 다양한 마술공연을 펼쳐 관람객의 흥미를 돋움.
▷배우자 나랏말하기 대회
다문화가정이 출연해 한국말 실력을 겨룸으로써 다문화 가족과 지역주민이 함께 소통‧교류하는 어울림의 장을 선사
▷버스킹 공연팀 콜라보레이션
시바, 비러바이브, 박승일 출연
▷시립국악단 공연
아리유희, 청주 아리랑, 아름다운 나라, 판놀음 등 연주
▷시립합창단 공연
사랑, 가족이라는 그 이름, 우리는, 아름다운 나라, 티롤의 포수 등 공연
▷시립 무용단, 관현악단 공연
무용단이 설장고, 쟁강춤을 선보이고 관현악단이 금관 6중주 공연을 펼친다.
▷청주 꿈나무 큰 잔치
청주시 소재 어린이집, 유치원 어린이들의 끼와 열정, 꿈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무대
▷생명의 소리
직지팝오케스트라, 연홍비, 이종달, 청이, 배하순, 강진모, 신지수, 안태건, 유하주, 바네, 오자매, 윤태경, 이준식, 청주여성합창단, 사라 출연
▷현도 두레농요
청주시 현도면의 14개 마을에 전승돼온 농요 시연
생명 농업전시관에서 출발해 주무대까지 퍼레이드 진행 후 주무대 앞 광장을
▷가야금 공연
달비치예술단이 무대에 올라 가야금 병창, 대금, 신민요 등 다양한 공연
▷효 나눔 실버 가요제
▷생명의 몸짓
무용, 벨리댄스, K-POP, 한국무용, 스포츠댄스 선사
▷전국 청원생명 가요제 본선
예선을 거친 10인(팀)이 경연을 펼치며 초대 가수로 벤, 정해진, 신수아, 김유라, 이건율 등이 출연
▷주민자치 프로그램
청주시 43개 읍·면·동 주민의 다양한 장르의 장기자랑 공연
▷트로트 내 사랑
홍진영, 배일호, 영탁, 최서희 출연
▷청주 농기놀이
청주 농기놀이 보존회 60명이 우리 고유의 민속문화를 놀이로 재구성한 작품 선보인다.
▷창작 마당극
전통연희단 마중물이 창작 마당극 ‘흥부전’을 선보인다.
▷관람객 레크리에이션
공연 중간 중간에 다양한 게임 및 퀴즈 등을 통해 관람객과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다양한 경품을 나눠준다.

▷폐막공연
로꼬, 헤이즈, 장미여관, 중식이밴드 등이 출연해 축제 폐막을 축하하는 무대를 꾸민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