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 서울샘치과 조준범 원장

 

[불교공뉴스-서울시]  요즘은 청소년부터 성인, 중년층까지 연령을 불문하고 치아교정에 대한 관심이 높다. 치아를 삭제하지 않아도 가지런한 치아, 자신감 있는 미소를 완성시키는 치아교정은 매우 훌륭한 의술임에 틀림없다.

과거에는 치아교정을 하는 동안 웃거나 말을 할 때 교정장치가 상대방에서 보여 이를 망설이는 이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치아 안쪽에 교정장치를 부착하거나 투명한 교정장치, 부분만 교정하는 등 방법이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치아교정방법은 기존의 교정치료와는 다르게 교정장치에 대한 불편함을 줄이고 심미성을 높여주면서 교정효과까지 높아졌다.

하지만 심미성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치아건강을 위한 치료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세심한 고려가 우선이다. 원활한 교정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교정과, 보존과, 구강악안면외과 등의 협진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치아교정만 필요한 경우라 하더라도 실제 환자 상태를 진단하면 충치 여부나 치아 및 구강 건강 여부 등 다양한 부분에서 문제가 복합적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교정치료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별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간단한 예로 교정 치료 시 관리가 어려운 사랑니 발치나 치아의 이동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발치의 경우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교정 기간은 최소 6개월에서 평균 2년 전후가 소요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충치, 치주질환, 임플란트 등 다양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치과의 분야별 협진 시스템을 갖춘 병원에서 교정치료를 받게 되면 다른 병원으로 가는 불편함이 없이 한 병원에서 진료를 마무리 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한 학생이나 직장인도 보다 편안하게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다.

이천 서울샘치과 조준범 원장은 "치아교정은 평균 2년 전후의 기간이 소요되면서 이 기간 동안 스스로 치아관리를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잇몸과 치아의 상태에 맞는 치료가 필요하다"며, "비용만 저렴한 교정치과를 찾는 것이 아니라 협진 시스템을 갖춘 병원을 선택하여 치료해야 만족도 높은 시술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