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주시] 청주시는 도심지 지반침하 현상인 일명‘싱크홀’사전예방을 위한 대책으로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 계획 수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싱크홀은 하수관로로 인한 지반침하가 직접 또는 간접적인 원인에 의해 손상된 하수관로에서 누수 된 물이 흙 속으로 물길을 형성하거나 관로 속으로 토사가 유입되면서 동공이 확대돼 지반이 침하하는 현상이다.

이에 대해 청주시에서는 2015년 말 노후하수관로 정밀조사용역을 통해 노후관 574Km를 파악하여 올해 초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 계획을 수립했으며 20년 이상 노후관 중 정비대상 154Km를 단계별로 보수․보강할 계획이다.
현재 노후도 심화지역을 우선 선정해 1단계 정비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 중이며 2017년 공사를 착공해 근본적으로 싱크홀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지난 15일 상당구 방서사거리 일원 횡단보도에서 발생한 싱크홀에 대해서는 주변 오수관로를 2차례 CCTV로 촬영을 했다.
오수가 가득 차 있어 조사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세부조사 결과 싱크홀 재발생 지역으로 과거 싱크홀 복구 시 레미콘으로 채웠으나 하수관로 내부로의 레미콘 유입으로 관로파손 부분이 미복구 되어 싱크홀이 재발생 된 것으로 조사됐다.
시는 오는 29일부터 5일간 방서사거리 일원에서 노후관굴착복구공사를 실시한다.

시 관계자는 “싱크홀 발생 구간에 대해 29일부터 5일간 경찰과 협조를 통해 안전사고 방지와 교통 혼잡으로 인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여 노후관 굴착복구공사를 실시할 계획”이라며 “시민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