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성남시] 이재명 성남시장은 5일 저녁 호주 스트라스필드에 위치한 라트비안 극장에서 호주 교민들을 대상으로 한 초청 강연회에 참석했다.

호주 1호 소녀상 제막식을 하루 앞두고 시드니 평화의소녀상 건립추진위가 주최한 이 날 강연회에서 이 시장은 위안부 문제와 친일 청산 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며 자리에 모인 300여 명의 교민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이 시장은 “대한민국 기저에 깔려 있는 친일, 독재, 부패의 쓰레기를 한번쯤 청산해야 한다”며 “누구는 미래지향적인 얘기만 하라는 데 청소를 해야 새로운 삶이 가능하지 쓰레기통에서 무슨 새로운 삶이 가능한가”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지난 3일 시드니대학교 강단에서 열린 초청 강연회에서도 “위안부 문제는 대한민국 피해자의 문제가 아니라 인류보편의 인권에 관한 문제”라며 일본 정부의 사죄와 배상을 촉구했다.

이 시장은 “(일본은) 과거의 명백한 잘못을 부인하고 숨기려 하고 기록에서 지우려 한다. 게다가 일본 정부 뿐 아니라 대한민국 정부 역시 그에 동조하고 있다”며 “전쟁범죄 중 가장 잔인한 성노예 범죄에 대해 피해자가 용서하지 못하고 있는데 이와 상관없이 정부 관계자가 지우자고 하는 것은 인류사회에 이런 비극 반복되게 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호주에서 진행된 두 차례 강연에서 이 시장은 소통과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사람은 입력한 정보에 따라 전혀 다른 사람이 된다. 대표적인 예가 일베”라며 “정보를 균형있게 취득하려는 의도적 노력이 있어야 내 삶을 살 수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또한 “과거에는 정보를 소수의 언론이 독점하고 기득권에게 유리한 정보만 나눠줬다”며 “그러나 지금은 SNS 등 정보가 유통되는 통로가 많아졌다. 올바른 정보를 공유하는 ‘행동하는 소수’가 모이면 엄청난 영향을 발휘할 수 있는 시대”라며 소통 노력을 당부했다.

한편 이재명 시장은 6일 정오 호주 시드니 한인회관에서 열리는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에 참석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