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 밤, 멘델스존과 함께 셰익스피어의 마법에 빠진다!

[불교공뉴스-문화] 이번 여름, 잠시 더위를 잊고 대전시향이 준비하는 가장 환상적인 한여름 밤의 꿈에 동참하는 것은 어떨까? 8월 12일(금) 저녁 7시 30분, 대전예술의전당 아트홀에서 무더운 여름밤, 당신의 마음속에 시원한 바람을 일으킬 마스터즈 시리즈 8 <한여름 밤의 꿈> 연주회에 초대한다.

이날 객원지휘를 맡은 마에스트로 임평용은 섬세한 분석적 작곡가의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음악을 구현해내는 것으로 이름 높다. 폴란드 피텔베르크 세계 지휘자 콩쿠르에서 동양인 최초로 심사위원을 맡았으며, 영국 케임브리지 인명사전에 20세기 뛰어난 활동을 한 인물로 등재되기도 하였다.

공연은 글라주노프의 <장엄 서곡, 작품 73>을 시작으로, 졸리베의 <플루트와 현을 위한 협주곡>과 멘델스존의 <한여름 밤의 꿈, 작품 61>을 선보인다.

이번 공연의 문을 열 글라주노프의 <장엄 서곡>은 한국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곡은 아니다. 초연 당시에는 ‘축전 서곡’이라는 이름으로 발표되었던 이 곡은 작곡가의 다른 작품처럼 깊은 울림의 현과 관의 화음으로 시작하여 목관과 호른이 테마를 연주하고, 바이올린과 비올라, 첼로, 바순이 서로 대화하듯이 노래한다. 고전 형식을 지키고 단순 명쾌한 표현과 회화적 화성을 주로 쓰는 작곡가의 음악적 색채가 잘 드러난 작품이다.

이어지는 작품은 졸리베의 <플루트와 현을 위한 협주곡>을 2014년 제69회 제네바 국제 음악 콩쿠르에서 역대 한국인으로는 최고상을 수상함과 동시에, 특별상으로 청중상, 젊은 연주가상, 스위스 플루티스트협회 특별상을 받으며 4관왕에 올라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2015년 프라하 국제 콩쿠르 우승에 빛나는 김유빈이 협연자로 나선다. 특히, 세계적인 플루티스트로 주목받은 김유빈은 대전 출신의 연주자로서 이번 협연이 더욱 의미 있다.

졸리베의 작품은 한국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프랑스를 대표하는 현대 작곡가로 플루트의 소리를 “삶의 숨소리”라고 일컬으며 매료되어있었다. 짧은 4악장으로 이루어져 있는 이 작품은 발랄함과 서정성이 교차하는 곡으로, 멜로디가 간결하고 불필요한 기교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마지막 무대는 멘델스존의 <한여름 밤의 꿈, 작품 61>으로, 대전시향이 셰익스피어 서거 400주기를 맞이하여 그의 작품 중 가장 유쾌하고 사랑스러운 작품을 클래식으로 만나는 자리를 준비했다.

살아생전 모차르트라는 칭송을 받았던 멘델스존은 17세에 셰익스피어의 희곡 ‘한여름 밤의 꿈’을 접하고 완전히 매료되었다. “내일부터 나는 한여름 밤의 꿈을 꾸기 시작할 것입니다”라며 서곡을 작곡한 후 16년 뒤에 스케르초를 비롯해 12곡의 극음악을 완성했다. 한여름 밤의 꿈과 같은 연인들의 추격전이 펼쳐지는 이 작품은 환상과 동심, 요정의 날갯짓까지 섬세하게 그려내 멘델스존의 천재성을 다시 한 번 증명해 보였다.

해외에 나가서 한국 사람을 만나면 그보다 더 반가운 일이 없다. 낯선 환경에서 익숙한 것을 접하면 무척이나 기쁜데 이번 공연 또한 그런 경험을 할 수 있다. 1958년, 영국의 빅토리아 공주가 프로이센의 윌리엄 왕자와 결혼식을 올리면서 쓴 이후로 지금까지도 결혼식 퇴장할 때 연주되어 익숙한 ‘결혼행진곡’은 사실 멘델스존의 <한여름 밤의 꿈>의 극음악이다. 음반으로 접하던 곡을 대규모 오케스트라가 전하는 웅장한 음향으로 감상할 기회를 놓치지 않길 바란다.

자세한 사항은 대전시립교향악단 홈페이지(www.dpo.or.kr)를 참조하거나 전화(042-270-8382~8)로 문의하면 된다.

공 연 안 내

    ․ 일시 및 장소 : 2016년 8월 12일(금) 19:30, 대전예술의전당 아트홀
    ․ 객 원 지 휘 : 임평용
    ․ 협 연 : 플루트 _ 김유빈
    ․ 프 로 그 램 : 글라주노프 _ 장엄 서곡, 작품 73
                         졸리베 _ 플루트와 현을 위한 협주곡
                         멘델스존 _ 한여름 밤의 꿈, 작품 61
    ․ 주 최 : 대전광역시·대전MBC
    ․ 주 관 : 대전시립교향악단
    ․ 입 장 료 : R석 30,000원, S석 20,000원, A석 10,000원, B석 5,000원
    ․ 공 연 문 의 : 대전시립교향악단 042) 270-8382〜8, http://www.dpo.or.kr
※ 초등학생 이상 입장 가능합니다.

□ About the Artists

▶ 객원지휘 _ 임평용(Guest Conductor _ Pyoung-Yong Lim)

 

뛰어난 음악적 해석과 지도력으로 큰 각광을 받고 있는 지휘자 임평용은 유럽 최정상 교향악단인 소피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지휘로 데뷔하여 폴란드 피텔베르그 세계 지휘자 콩쿠르에 동양인 최초 심사위원으로 위촉된 유능한 지휘자이다. 슈만, 브람스의 해석에 능통하고 모차르트, 베토벤, 말러,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레퍼토리를 소화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임평용은 6세부터 피아노를 시작으로 서울예고에서 피아노를 전공하였으며, 작곡에 뜻을 두어 서울대학교 국악과 작곡을 전공하였다. 

그 후 제13회 동아콩쿠르 작곡부문에서 국악과 서양음악을 동시 입상한 후 연세대학교에서 교육학 석사학위를 취득, 오스트리아 짤츠부르크 모짤테움에서 오케스트라 지휘와 작곡으로 학위를 취득하였다. 

귀국 후 목원대학교 교수와 학장을 역임하며 후학 양성에 매진하였으며, 김자경오페라단에서 합창지휘자, 부지휘자를 거쳐 상임지휘자를 맡게 되며 지휘자로써의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다.

100여회의 오페라를 지휘하고, 1994년 불가리아 소피아국립오페라단에 초청받아 '라트라비아타'를 지휘하여 대성공을 거둔 바 있으며, 이것을 계기로 다시 1995년 바르나국제음악제에 초청되어 '토스카' 공연 또한 큰 성공으로 이끌었다. 소피아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지휘를 시작으로 체코, 폴란드, 프랑스, 오스트리아, 이집트, 불가리아, 이태리, 중국, 헝가리, 대만 등에서 유명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등 국제적으로도 활발한 활동을 하였다.

이와 같은 활동으로 영국 캠브릿지 인명사전에 20세기 뛰어난 활동을 한 인물로 등재되기도 하였다. KBS국악관현악단 상임지휘자 재직 시에는 UN총회장에서 '세계평화와 화합을 위한 음악회(Peace and Harmony)'를 지휘하였으며, 임평용이 작곡한 '통일의 소리'가 연주되었다.

당시 UN사무총장인 코피아난은 그의 곡 '통일의 소리'에 대해서 "한국인들이 통일을 열망하는 소리를 우리는 귀 기울여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곡은 또한 2001년 워싱턴 케네디센터 연주회에서 연주되어 워싱턴포스트지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다.

작곡 활동으로는 대한민국작곡상을 수상하였고, 2010년에는 안중근 의사 서거 100주년을 기념하여 '안중근, 그 오래된 미래'라는 곡으로 순환주의예술을 시도하여 한국평론가협의회로부터 올해의 최우수예술가상을 수상하였다. 임평용의 많은 작품 중에서 교향시 '천지', '얼' 등은 그의 대표곡들 중 하나이다.

그는 늘 우리 것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앞장 서왔으며, 우리나라 최초 국악관현악단인 서울시국악관현악단 단장 겸 지휘자로 재직할 당시에는 CNN뉴스에 출연하여 우리 국악을 알린 바 있다.

창단 26주년을 맞은 서울로얄심포니오케스트라의 총감독과 시각장애인 단체 새빛낮은예술단의 총감독직을 맡고 있으며, 광주시립교향악단 상입지휘자를 거쳐 성남시립교향악단 감독 겸 상임지휘자로써 활동하였다. 

▶ 플루트 _ 김유빈(Flute _ Yubeen Kim)
플루티스트 김유빈은 예원학교를 졸업한 후 프랑스 리옹으로 도불하여 2013년, 16세 최연소의 나이로 리옹국립고등음악원(Conservatoire National Superieur Musique et Danse de Lyon)에서 재학 중이다.

어린 나이부터 일찍이 연주자로서 두각을 나타낸 김유빈은 국내에서는 2008년 음악저널콩쿠르를 시작으로, 이화경향콩쿠르 1위, 상하이 아시아 플루티스트연맹 콩쿠르 우승, 서울대 관악동문회 콩쿠르 1위, 음악춘추콩쿠르 1위를 하였고, 국외에서는 제3회 아시아 플루트 컴페티션 우승과 코베 국제 플루트 컴페티션(Kobe International Flute Competition)에서 특별상을 수상하며 이름을 알렸다.

또한, 13년 만에 플루트 부문이 개최된 2014년 제69회 제네바 국제 음악 콩쿠르(Concours de Genève)에서 1위 없는 공동 2위를 수상하였고, 특별상으로 청중상(Audience Prize), 젊은 연주가상(Young Audience Prize), 스위스 플루티스트협회 특별상("Souffle" Special Prize)을 수상하며 4관왕에 올라 떠오르는 신예 플루티스트로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으며, 2015년 5월에는 유서 깊은 프라하 국제 음악 페스티벌 컴페티션(Prague Spring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에서도 우승의 영광을 안았다.

국내·외 페스티벌에도 참여하며 독주자로서, 그리고 심사위원으로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그는 세르비아 니머스 페스티벌(Nimus Festival 2012), 아시아 플루트 컴페티션 우승자 리사이틀(Asia Flute Competition Winner Recital), 필립 베르놀드와 대구 한 여름밤의 플루트 페스티벌, 스위스 주라 음악페스티벌(Festival du Jura 2015), 영 프라하 페스티벌(Young Prague Festival 2015), 제네바 국제 음악 콩쿠르 수상자 페스티벌 투어(Laureates Festival 2015 of the Concours de Genève), 스위스 플루티스트 협회(Souffled’Ici et d’Ailleurs)연주 밎 주니어 플루트 콩쿠르 심사위원 위촉, 프라하 국제 음악 페스티벌 콩쿠르 수상자 연주(Laureates’ Concert of the Prague Spring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2015), 유로아트 프라하(EuroArt Prague)와 같은 페스티벌에서 다양한 오케스트라와 연주자들과 무대에 서며 독주자, 리사이틀, 실내악 편성으로 연주를 하였다.

또한,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충남교향악단, 프랑스 리옹 국립 고등음악원 오케스트라(l’Orchestre du CNSMD de Lyon)와 협연을 하였고, 2016년에는 청주시립교향악단과 교향악축제에 참여, 2016년 5월에는 프라하의 봄 페스티벌 (Prague Spring Festival)에서 독주자로서 초청 연주를 가지며 활발히 활동하여 2016년 ‘객석’이 선정한 ‘차세대 이끌 젊은 연주가’에 이름을 올리기도 하였다.

현재 리옹국립고등음악원에 재학중인 김유빈은 2016년 9월부터 파리 국립 고등 음악원(Conservatoire National Superieur de Musique de Paris )에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합격하여 석사 과정을 공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