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영동] ‘2016 영동포도축제’가 ‘우리가족 힐링은 영동포도로!!’라는 슬로건 아래, 오는 8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 동안 영동체육관을 비롯한 영동군 곳곳에서 열린다.

포도 주산지로 유명한 충북 영동에서 펼쳐지는 ‘영동포도축제’는 지역대표 농산물인‘포도’를 전 국민과 관광객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지난 2004년부터 노지포도 출하기에 맞춰 열리고 있다.

올해로 12번째를 맞이하는 영동포도축제는 충북도 지정 우수축제로, 포도따기, 포도밟기, 포도낚시 등 포도를 주제로 다양하고 독특한 체험 프로그램이 강점이다.

또한, 야간 문화공연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 먹거리가 마련되어 관광객과 지역주민이 함께 어우러져 신나게 즐기고 느낄 수 있는 한마당 축제로 꾸며질 예정이다.

군은 포도를 비롯한 복숭아, 블루베리 등의 과일과 임산물, 가공식품 등을 전시‧홍보하여 우리군에서 생산되는 농특산물의 우수성을 대내외에 널리 알리고, 외지관광객 유치 및 체험관광에 초점을 맞춘 전국 명품축제롤 만든다는 방침이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포도따기, 포도밝기, 와인족욕, 와인만들기, 어린이 체험 등 30여종의 오감만족 힐링 체험존 운영과 포도‧와인 등 영동 우수 농특산물 시식‧판매행사, 과일종합 전시관‧와인홍보관 등의 전시행사가 진행된다.

개막식, 축하공연, 불꽃놀이, 주간이벤트 등 다양한 공연으로 주민화합의 장 마련과 외지관광객 볼거리를 제공하고, 향토 모범음식점 행사장 내 먹거리 장터가 입점하여, 다양한 축제 먹거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연계행사로 제13회 영동포도 전국마라톤대회와 제13회 추풍령가요제가 개최된다.

특히 올해 영동포도축제가 새롭게 달라지는 점은, 우리 고장의 명품 과일을 더 많이 소개하고 제공하기 위해 기타 농특산물 판매장 부스를 기존 8동에서 14동으로 늘려 운영하고, 물놀이장, 얼음포도화채 등 체험프로그램 이벤트를 강화한다.

또한, 포도국수, 포도김밥, 와인삼겹살 등 우리군의 특색있는 음식점 위주로 꾸미고, 체험장내 푸드트럭 4~6대를 운영하는 등 먹거리존을 대폭 확대 운영한다.

방문객 편의제공과 휴식공간 마련을 위해 농특산물 판매장 그늘막 설치와 쉼 터 증설 등 편의시설 추가도 검토중이다.

이번 축제는 오는 8월 26일 저녁7시 개막식‧축하공연과 함께 ‘마술쇼’, ‘레크레이션게임’ ‘우리가족 OX퀴즈’, ‘키즈사물놀이’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상설공연이 진행되며, 와인코리아‧농촌체험마을 등에서 다채로운 체험행사들이 관광객들은 유혹한다.

한편, 전국 유일의‘포도·와인산업 특구’인 영동군은 전국 11.0%에 달하는 1천801㏊의 포도밭이 있다.

지난해 영동포도축제에는 전국에서 16만 5천여명의 관광객이 방문했고, 총17억 5천만원 상당의 농산물을 판매했다.

군 관계자는 “과일의 고장, 영동의 으뜸 과일인 포도의 멋과 맛을 느낄 수 있는 특별하고 유쾌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 전략 수립으로 우리나라 대표축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축제에 대한 프로그램 일정과 자세한 사항은 영동포도축제 홈페이지(http://ydpodos.cafe24.com/)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