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고양시] 고양시(시장 최성)는 민선6기 2주년을 앞둔 29일(수) 경기 북부 테크노밸리 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되며 최근 착공되거나 발표된 고양시의 K-컬처밸리사업과 방송영상 콘텐츠밸리사업과 연계되면서 103만 시민의 미래를 위해 거둔 주요 발자취에 굵직한 성과를 하나 더 보탰다.

경기도의 발표에 따르면 1조 6천억 원의 신규 투자로 경기 북부 테크노밸리 조성이 완료될 경우 1,900여개의 기업 유치 및 1만 8천여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지난해 말 기준 70조가 넘는 매출, 7만 2천여 개의 일자리를 갖추며 경기도의 2015년 GRDP의 23%를 담당한 바 있는 판교 테크노밸리의 성공 DNA가 성장가능성 및 글로벌 경쟁력이 높은 고양시에 확산될 것으로 예측된다.

최성 고양시장은 “이번 경기 북부 테크노밸리 유치 확정은 취임 6주년 최고의 성과이자 민선5·6기 시정 성과의 화룡점정과도 같다”며, “K-컬처밸리 프로젝트, 미래창조과학부의 IoT 실증단지 선정, 고양 청년 스마트타운과 방송영상밸리 등과 함께 고양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국제적인 마이스 산업 선진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며 향후 고양시의 테크노밸리가 다가오는 통일 한국의 ‘실리콘밸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시의 이번 쾌거는 최성 시장이 지난 민선 5기, 6기에 걸쳐 지난 6년 동안 다양한 분야에 걸쳐 차곡차곡 쌓아 온 핵심적인 성과와 시스템에 주안점을 둔 행정에서 비롯됐다고 볼 수 있다.

먼저 전국 50만 이상 대도시중 최초로 지방채 제로를 달성해 고양시 미래경쟁력 향상을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으며 전국 161개 시·군 경쟁력 평가에서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분야 1위에 선정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왔다. 아울러 적극적인 규제개혁 시도를 통해 자동차서비스 복합단지 조성사업에 탄력을 가하는 등 일자리 창출 의지를 적극적으로 실행에 옮겨왔다.

특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신한류도시로 선정된 K-컬처밸리사업과 신한류 문화관광벨트, 관광특구 지정을 계기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관광산업 기반을 확대, 관광과 문화는 물론 상당한 경제적 파급효과까지 알뜰히 챙겼다. 2016 고양국제꽃박람회는 5년 연속 3천만불 수출계약을 달성하고 52만 이상 유료관람객을 유치, 생산유발효과 1,257억 원 등 총 1,882억 원에 달하는 경제효과와 3천여 명의 취업유발효과를 거뒀다.

더불어 킨텍스를 중심으로 하는 선진 마이스 인프라를 통해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양 평화통일특별시 구현을 위한 발판을 삼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난 5월 개최된 국제로타리 세계대회에서는 전 세계 5만여 명의 로타리안 및 지도자들에게 ‘평화통일특별시’로서 평화인권 회복을 위한 고양선언을 특별히 제안, 동참을 호소하며 참석자들의 뜨거운 확답 의지를 확인했다.

이에 앞서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에게 UN평화인권기구 고양 유치 제안 및 위안부 문제 해결과 관련한 입장문을 전달하는 등 한반도 평화와 인권을 위해 다방면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이를 위한 국제도시 간 연대를 강조해왔다.

또한 최 시장은 남북교류협력의 중심도시로서 고양 JDS 지구 내 통일경제특구 지정 법안 통과를 촉구하고 GTX 추진과 남북물류 네트워크망 구축 등과 연계해 통일 한국을 대비한 밑그림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며 통일 한국의 실리콘밸리라는 비전을 다양한 분야에 걸쳐 준비해왔다.

한편 고양시는 이번 경기 북부 테크노밸리 조성 확정 발표로 그동안 수도권 정비계획법에 의한 과밀억제권역 등 2중 3중의 규제에 묶여 어려움을 겪던 기업 유치를 극복하고 이를 계기로 신성장 동력 확보 및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에 날개를 달게 됐다.

오는 2020년까지 고양시 일산구 일원 30~50만㎡부지에 고양시·경기도·경기도시공사가 공동으로 개발하게 되며, 총 규모 및 사업비 등 구체적 사안은 향후 고양시·경기도·경기도시공사 간 협의를 통해 결정할 계획이다.

시는 경기 북부 테크노밸리 후보지 수요조사 즉시 전담 TF를 구성, 운영하며 총력을 다해 유치 전략을 마련했다. 경기 북부 유일한 100만 대도시로서 창의적인 전문인력 종사자 비율이 타 시·군에 비해 높고 서울과의 지리적 접근성으로 전문인력 유입을 유도하는 최적의 도시임을 강조했다.

또한 킨텍스와 한류월드는 경기 문화콘텐츠 산업의 거점 도시로 EBS·MBC·SBS 등 대표 방송국과 다수의 문화콘텐츠 관련 기업이 다른 지식기반서비스업과 시너지효과를 발휘하고 경기북부 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강점을 부각, 종합적인 로드맵 마련에 박차를 가했다.

특히 경기 북부 테크노밸리 사업 성공의 핵심 과제라고 볼 수 있는 기업 유치와 관련, 사업대상지 인근 킨텍스·한류월드·K-컬처밸리·방송영상밸리·IoT 실증단지 선정·청년 스마트타운 등과 연계해 발생할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강조한 부분도 주효했으며 경기도의 이번 테크노밸리 부지선정 검토과정에서 교통인프라·기업선호도 등과 함께 높은 점수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다음으로 약 70만㎡ 규모, 약 5,800억의 사업비를 투입해 장항동 일원에 조성 예정인 방송영상 콘텐츠밸리를 중심으로 한류월드 내 방송영상시설 및 해당지역 내 자족시설과 연계돼 한류문화 확산의 주요 원동력인 방송영상·IT 산업에 획기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주관 IoT 융복합 시범사업은 스마트시티 플랫폼을 활용해 도심 현안 해결을 위한 것으로 호수공원·열병합발전소·시립어린이집·에너지자립마을 등 실증지역에서 안전, 환경, 에너지 분야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테크노밸리와 마찬가지로 해당 시범사업의 고양시 선정 배경에는 선진 인프라와 함께 방송영상, IT·소프트웨어, 신한류 관광 등 지식정보산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이 있었다.

한편 최 시장은 민선6기 2주년을 맞아 특별한 행사를 치루지 않고 ▲살기 좋은 도시 1위 선정 ▲지방채 제로도시 달성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1위 선정 ▲대한민국 대표 신한류 관광도시 선정 ▲전국 1위 SNS 소통·시민참여도시 ▲시민 우선의 재난안전도시 ▲복지사각지대 해소 ▲평화와 인권 우선의 평화통일특별시 ▲희망보직을 통한 혁신인사 시스템 구축 등 고양시 자체적으로 꼽은 지난 6년간 주요 핵심 성과를 소개하고 동시에 이를 향후 역점 과제로 설정해 문제점 및 보완점을 찾고 심층적인 추진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