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인천시]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상수도사업본부는 지난 6월 23일 공촌정수사업소에서 염소가스 누출 사고에 대비해 비상상황 발생시 신속한 대응 및 안전사고로 인한 인명·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자체 방재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정수생산 시 소독제로 사용하는 액화 염소 투입시설의 돌발 사고에 대비한 방호대책을 수립해 정수사업소 내 직원들의 역할분담 및 원활한 협동 체계를 갖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만약의 사고가 발생했을시 발 빠른 대처를 목적으로 실시됐다.

염소 누출시 사용할 방독면 착용 및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염소 저장실내에서 염소용기 교체 중 연결 동관에서 가스 누출 사고 발생’이라는 가정 아래 염소대신 연막탄을 사용하여 실제와 같은 상황을 만들어 보호 장비와 응급처치 장비 사용, 유관기관 및 긴급 복구 협력업체와의 긴밀한 협조 요청 등 실전과 같이 실시했다.

염소는 소독처리 과정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로 물속에 존재하는 일반세균, 대장균등을 살균하는 가장 보편적인 소독약품이지만, 누출시 염소가스를 흡입하게 되면 인체에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안전한 관리가 필요하다.

유효준 공촌정수사업소장은 “어떤 상황에서도 시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전한 사업장 조성 및 최상의 수돗물 공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