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인천시]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300만 도시에 걸맞는 문화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한 커다란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인천시는 6월 21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이한구 위원장, 한국예총 김재열 인천지회장, 인천민예총 정세훈 회장, 인천문화재단 김윤식 대표이사, 인천시 문화특보 김상원 교수 등 문화예술인·단체, 전문가, 유관기관 관계자 및 관계 공무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성수 행정부시장 주재로 ‘인천문화도시 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인천문화도시 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에 대한 개요와 사업수행 세부계획 및 추진 방향 설명에 이어 질의응답 및 협조사항 순으로 진행됐다.

‘인천문화도시 종합발전계획 수립’은 민선6기 유정복 시장의 공약사항이면서 지역 문화예술계와 시민단체 등의 바람이 반영된 사업이자 300만 인천이 문화와 함께 성숙하기 위한 해답이기도 하다.

문화에 대한 개념이 전통예술에서 생활문화, 지역문화, 지역공동체문화로 확장되면서 2014년 1월 이러한 개념이 반영된 ‘지역문화진흥법’이 제정될 만큼 지역의 고유한 문화가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인천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시민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인천의 고유한 문화를 통해 도시를 발전시킬 성장 동력을 마련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이날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유관기관, 문화예술인과 단체, 기획자, 전문가 등 다양한 문화예술 주체와 다양한 각도로 소통의 기회를 가질 계획이다.

(사)문화다움(대표 추미경)이 맡아 내년 3월까지 진행되는 이번 용역에서는 ▸자문 TF팀 구성 및 기초조사, ▸시민·예술인·전문가 등의 문화향유 및 활동, 문화기반 시설 및 자원, 행사 조사 분석, ▸비전 및 전략 목표, 핵심과제 선정, 중장기 계획 수립, ▸정책토론회, 공청회 등 소통과 공유를 통한 정책을 반영해 문화지표 조사 및 중장기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용역을 통해 300만 인천시대에 걸맞는 문화도시로 발돋움 하는데 적극 노력하는 것은 물론, 문화예술 정책을 통해 시민공동체가 행복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