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인천시]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2015 세계 책의 수도(2015.4.23. ~ 2016.4. 22.)로서 1년간의 대장정을 마친 것을 기념해 세계 책의 수도 유치과정, 추진활동 및 성과와 지속발전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정리해 수록한 『2015 세계 책의 수도 인천 백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세계 15번째, 아시아 3번째, 우리나라 최초로 ‘유네스코 세계 책의 수도’로 지정된 인천은 세계 책의 수도 추진단과 함께 중앙부처, 출판·도서관·서점계, 시민, 언론은 물론 지역 기업과 협력해 독서 및 출판 산업 발전을 위한 선도 도시로서의 역할을 해 왔다.

이번에 발간된 백서에서는 2015 세계 책의 수도 인천의 주요 프로그램과 그 성과를 엿볼 수 있다.

특히, 2011년 시작한 세계 책의 수도 유치 과정부터 2016년 차기 세계 책의 수도인 폴란드 브로츠와프로 타이틀을 이양할 때까지 일련의 활동을 연도별, 분야별로 총 정리했으며, 주요 성과 뿐만 아니라 반성과 지속발전 방안까지 수록해 세계 책의 수도 인천에 대한 종합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15 세계 책의 수도 인천 백서는 500부가 발간됐으며,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등 관련 중앙부처와 타 시·도, 공공도서관, 유관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다.

한편, 인천시는 지난 4월 백서 요약본을 국영문 혼용으로 발간하고 폴란드 브로츠와프에서 개최된 세계 책의 수도 이양식에 참석한 유네스코, 국제출판협회, 국제도서관연맹 및 역대 세계 책의 수도에 백서를 전달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2015 세계 책의 수도 인천 백서를 통해 유네스코에서 추진하는 출판 및 독서문화 확산을 위한 세계 책의 수도 사업이 널리 홍보되고 인천의 우수한 프로그램을 함께 나누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