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교육] 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정용하)은 5월 23일(월) 18시30분부터 22시30분까지 대전수정초등학교를 방문, 대학 및 연구단지 연계 찾아가는 천문·우주 교육을 실시한다.

 대전수정초등학교를 시작으로 대전선암초등학교(6월 13일), 대전대암초등학교(7월 11일), 장동초등학교(9월 12일), 대전삼육초등학교(10월 24일)까지 총 5회 방문해 학부모, 학생, 교직원을 대상으로 별자리 교육 등을 진행한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별자리 강연으로 대전동산중학교 진병훈 교사가 진행한다. 현재 아마추어 천문학회 이사를 맡고 있는 강연자는 재미있는 그리스·로마 신화와 계절에 따라 보이는 밤하늘 별자리를 연관지어 설명한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도전 별 퀴즈’로 별자리 강연을 듣고 배웠던 지식을 바탕으로 가족단위를 팀을 구성하여 도전 골든벨 형태도 진행하며, 퀴즈에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참가상을 비롯한 푸짐한 상품을 수여한다.

 세 번째와 네 번째 프로그램은 천체 망원경의 구조와 원리를 간단하게 설명하고, 실제 야외에서 천체 관측을 실시한다. 동서남북 찾는 방법, 북두칠성의 위치, 밤하늘에서 보이는 계절 별자리를 확인해보고, 망원경으로 월면 및 행성(목성, 화성, 토성)과 희미한 성운·성단을 찾아본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매년 신청한 학교에 비해서 혜택을 받는 학교가 적었던 것을 감안하여, 학생과 학부모에게 천문학에 대한 궁금증을 채워주고 천체관측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하고자 2회 교육을 5회로 확대하여 운영한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정용하 원장은 “교육을 받는 학생과 학부모가 천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채우고, 알찬 지식을 쌓아 미래 과학자로서의 꿈을 키울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