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상북도] 3백만 경북도민들의 꿈과 열정을 한 곳으로 모을 ‘제54회 경북도민체육대회’가 6일 화려하게 막을 올리고 나흘간의 열전에 돌입했다.

“새천년의 문, 활짝 열리다”라는 주제로 펼쳐진 개막공연은 경북의 전통문화를 접목하며 새로운 미래를 가늠할 환상이 연출됐다.

개막식은 사전행사와 식전행사, 공식행사, 식후행사로 진행됐다.
사전행사는 ‘니글니글’ 개그맨 이상훈의 레크리에이션을 시작으로 치어리더 응원 붐업 등으로 분위기를 띄웠다. 이어 식전행사로 하회탈춤 퍼포먼스와 장계향 디미방 퍼포먼스, 대단결 차전놀이가 진행됐다. 오후 6시부터 시작된 개막식의 백미인 선수단 입장을 시작으로 대회사와 축사, 선수단 선서가 이어졌고, 성화 점화를 통해 대회가 시작되었음을 알렸다.

식후 행사는 국내 최정상급 아이돌 그룹 여자친구와 B1A4와 함께 김혜연, 박상철이 출연해 축하 분위기를 한껏 올리고 개회 축하 불꽃놀이로 개막식 대미를 장식했다.

이번 대회는 경북도청이 대구에서 안동으로 이전한 후 처음 갖는 행사로 선수와 임원, 도민 등 25,000명 이상 참여하는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진다.

경기는 육상, 수영, 축구, 우슈쿵푸 등 도내 10개 市에서 26개 종목을 두고 열전을 펼치고 13개 군은 15개 종목에서 자웅을 겨루게 된다.

이번 대회에선 전국체전 4연패를 기록한 안동시청 소속 이명규 롤러 선수를 비롯한 쟁쟁한 선수들이 평소 갈고닦은 기량을 펼치게 되며, 김천시와 포항시 부자, 부녀 선수가 출전하고, 영덕과 의성군은 형제, 자매 쌍둥이 선수가 출전해 이목을 끌었다.

특히 이번 대회는 ‘안동 학가산의 행복의 빛’과 ‘경주 토함산의 희망의 빛’, ‘경북도청 검무산의 소통의 빛’의 성화가 어우러져 23개 시군의 화합을 위한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민체전을 주관한 안동시는 이번 체전을 23개 시․군, 3백만 도민이 화합하고 하나 되는 행사로 기억되는 축제에 초점을 맞췄고, 이와 함께 주경기장 주변에 무대를 설치해 다양한 공연을 진행하고 제28회 안동예술제를 대회기간에 열어 문화가 함께 하는 행사로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