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시] 대전광역시(시장 권선택)는 오는 30일(토) 100여개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제6회 대전시민 NGO한마당을 대전시청 광장 일원에서 성대하게 개최한다고 밝혔다.

「꿈이 있는 청년! 참여하는 시민! 살맛나는 대전!」을 주제로 대전사랑시민협의회(회장 정교순)와 대전시민NGO한마당추진위원회(위원장 박진호)가 주관하고 100여개 시민단체가 참여하여 NGO 체험 및 시민화합 프로그램으로 다채롭게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여는마당(개막식)을 시작으로, 시민들이 참여하고 공연을 보며 즐길 수 있는 할거리 ․ 볼거리 마당, NGO를 알고 체험할 수 있는 함께하는 마당, 1,000원으로 다양한 음식을 맛 볼 수 있는 먹거리마당, NGO간 소통과 역량강화를 위한 대동마당, 학술마당 등으로 개최한다.

여는마당에서는 2015년 공익활동사업 우수단체인 사랑의먹거리운동본부, 한마음야학, 대전환경운동연합에 대한 시장표창과 함께 트로트 ․ 팝페라 공연, 참석시민을 위한 TV 등 푸짐한 경품을 추첨한다.

이와 함께 할거리 ․ 볼거리마당에서는 초·중·고생‘NGO탐구’서예·그리기 대회를 (사)대전학부모협의회 주관으로 개최하며, 헌책 3권을 새책 1권으로 교환하는 대전시새마을문고의 알뜰도서 교환전(550권 한정)이 열리며, 그 외에도 참여시민을 위해 소통줄넘기, 1절 가요경연, 마술 ․ 클래식 ․ 통기타 공연과 1,000원으로 짜장면, 김밥, 떡볶이 등을 맛 볼 수 있는 먹거리 마당을 마련하여 행사장을 찾는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이다.

특히 100여개 NGO가 참여하는 함께하는 마당에는 ▶무료 법률상담, 노인인권상담, 노동상식 ․ 장애인 인식개선 퀴즈 ▶드론기기체험 ▶대전의인물 마당극장 ▶전통문화체험(떡메치기) ▶리본헤어핀 ․ 천연비누 ․ 비즈팔찌 ․ 구슬꽃 반지 ․ 아이클레이 ․ 아로마 향초 등 만들기 체험 ▶심폐소생술 ․ 수화배우기 ․ 교통문화체험 ▶페이스페인팅, 네일아트 ▶혈당 ․ 혈압 체크, 체지방 분석 ▶다도체험 ▶발맛사지 ▶커피 핸드 드립 체험 ▶인권침해 체험 등 다양한 부스체험을 통하여 NGO를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학술마당에서는 29일(금) NGO지원센터 주관으로 대전지역뿐만아니라 전국 NGO 대표 등 130여명이 참여하는 세대간 소통 및 경험을 공유하는 워크숍을 개최하며, 행사의 마지막으로 단체와 시민이 함께 참여하여 화합과 지역발전을 기원하는 대동마동인 플래시몹과 웃다리농악 공연을 끝으로 행사가 종료된다.

권선택 시장은“대전에는 500여개의 비영리민간단체가 있는데, 이분들의 공익활동이 건강하고 따뜻한 사회를 만들고 있다”며“이번 행사를 통해 보다 많은 시민들이 NGO를 이해하고 참여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시민사회단체가 우리대전을 밝고 행복한 도시로 만드는데 주도적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NGO 함께하는 마당 15개 체험부스와 환경정화 참여자(2시간)에게는 자원봉사 4시간을 인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