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성남시] 이재명 성남시장은 세월호 2주기를 맞아 “이제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을 물을 때가 다시 왔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15일 오후 분당구 야탑역 광장에서 열린 세월호 2주기 추모제 및 추모문화제 ‘Remember 0416'에 참석하고 분향소에서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추모사에서 이 시장은 “2년 전 오늘 대한민국에서는 결코 있어서는 안될 일이 벌어졌다”며 “국가는 존재하지 않았다. 구조의 현장에도 진상규명의 장에도 국가는 존재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오히려 국가의 이름으로 권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은 진상규명을 방해하고 유족들의 가슴에 못을 박았다”고 말했다.

특히, 이 시장은 3분의 짧은 추모사 동안 “국가의 존재 이유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라고 수차례 강조했다.

이 시장은 “국가가 국민을 위해 존재한다는 사실을,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는 사실을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통해서 반드시 증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 일선에 성남시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100만 성남시민과 함께 세월호 참사의 진정한 원인을 규명하고 그에 합당한 책임을 묻는 일을 함께 해나가겠다. 지금부터가 시작이다. 시민 여러분께서 함께 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이 날 추모제에는 이번 20대 국회의원 선거에 당선된 수정구 김태년 국회의원과 분당갑 김병관 당선자도 참석해 20대 국회에서 세월호 특별법 개정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