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는 한양도성의 유산 가치를 시민과 함께 공유하고 지켜나가기 위해 한양도성 보존․관리를 위한 자원봉사자 『한양도성 시민순성관』을 4월 6일(수)부터 4월 26일(화)까지 모집한다.

한양도성 시민순성관은 모니터링, 환경정비 등 한양도성 보존․관리활동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로 조선시대 도성을 순찰하던 순성관에서 따온 이름이다.

서울시는 한양도성을 보다 잘 보존해 나가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보고 시민 주도의 보존활동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2013년부터 시민순성관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서울에는 한양도성 축성후손과 전국도민회 대표, 한양도성 해설사, 청소년 등 200여명의 시민순성관이 활동하고 있다.

해가 갈수록 참여인원이 늘고 체계적인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어 시민들의 자발적인 문화재 보호운동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있다.

올해는 기존 시민순성관 외에 상반기 50명, 하반기 50명을 새로이 모집할 계획이다. 문화유산을 이해하고 자원봉사 활동이 가능한 20세 이상의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서류전형 등 일정한 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선발할 계획이다. 기업이나 학교 등 단체로 신청 할 경우에는 별도로 접수할 예정이다.

‘한양도성 시민순성관’으로 선발되면 정기적인 모니터링(월 1회 의무), 순성시민 대상 안내․해설, 홍보․정화활동, 문화유산 활용자원 발굴 등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정기적으로 수행해야할 활동 외에는 본인의 선택에 따라 일감 및 구간을 정하여 모둠(그룹)을 이루어 활동하게 된다.

이번에 선발될 시민순성관은 4월 30일(토) 기본교육을 받고 모둠별로 현장체험 교육을 실시한 후 활동에 들어간다. 아울러 시민순성관에게는 활동에 필요한 실비를 제공하고, 활동이 우수한 순성관에게는 연말에 시상 등 인센티브도 제공할 계획이다.

한양도성 시민순성관에 지원하고자 하는 시민은 한양도성 홈페이지(http://seoulcitywall.seoul.go.kr)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sunnybluey@hanmail.net)로 신청하면 된다.
기타 문의는 2016년 한양도성 시민순성관 주관단체인 (사)문화살림 운영사무국
(02-3401-0660)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