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강원도] 속초시는 고향에 가지 못하고 타향에서 살아온 실향민 1세대 어르신들의 애환을 위로하고, 실향민 2세대, 3세대가 함께 어울리는 화합의 장을 마련하기위해 ‘제1회 전국 이북 실향민문화축제’를 개최한다.

본 축제는 그동안 속초시립박물관에서 개최되던 피난살이 체험행사와 실향민문화축제를 확대 개편하여, 실향민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남북분단으로 단절된 이북문화를 복원하는 등 실향민문화를 계승․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에, 이번 축제는 1950년 6․25전쟁의 아픔을 기억하자는 의미로 오는 6월 24일과 25일 이틀간의 일정으로, 대표적인 실향민 정착촌인 청호동 아바이마을과 실향민문화촌이 있는 속초시립박물관에서 축제를 개최한다.

속초시립박물관에서는 실향민 관련 각종 전시회를 개최하고, 아바이마을에서는 실향민 함상 합동위령제, 피난행렬‧이산가족찾기 재현,이북5도 무형문화재 초청공연, 탈북단체 공연 등의 행사를 개최한다.

이와 함께, 아바이순대, 감자막가리 만두와 같은 이북지역의 향토음식 시식회, 옛날 청호동의 풍경 재현이 진행될 예정이며, 전국 실향민이야기 공모와 실향민을 주제로 한 트레일러 영상도 제작할 계획이다.

이처럼, 속초시는 실향민문화축제를 통해 실향민들의 생활문화를 널리 알리는데 주력할 계획이며, 향후 이북5도 무형문화재 발표회를 연례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속초시립박물관 관계자는 “올해 처음으로 개최하는 축제인 만큼 행사내용에 내실을 기해 전국에 있는 실향민 및 관광객이 함께 참여하는 축제로 키워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