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손혜철 기자] 무더운 여름철에도 상추를 안전하게 생산할 있는 냉방재배기술이 개발되어 농가소득 향상은 물론, 수급조절로 가격안정과 온난화에도 대응할 수 있게 되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번에 개발한 여름상추 재배법은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조광환)이 히트펌프를 이용하여 공기 중에 있는 열을 저온으로 내려 축열통에 저장했다가 라디에이터와 송풍기를 이용하여 상추재배에 적합한 25℃내외의 온도로 내려 재배하는 방법이다.

기존의 여름상추 시설재배는 고온으로 인하여 고사율이 48% 정도로 높고, 생육이 불량하며, 꽃대가 일찍 올라와 생산량이 크게 떨어져 재배를 기피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고사율이 2% 정도로 낮고, 정식 후 15일경 생육초기에 잎 수는 일반 시설재배에 비해 1잎이 많고, 잎의 크기도 4cm정도가 커 전체적으로 생육이 극히 양호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냉방에 따른 전기사용량도 200평 비닐하우스 1동에서 1일 1만5천원(농업용 전기) 정도 밖에 소요되지 않아 경영비면에서도 큰 부담이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상추재배는 봄, 여름, 가을, 겨울 등 4계절 재배가 모두 가능하지만 봄과 가을철에는 기상환경 조건이 상추재배에 큰 어려움이 없으나, 겨울재배는 연료비가 많이 들어 농가부담이 크고, 여름재배는 고온으로 재배에 어려움이 큰 실정 이였다.

이러한 상황에 여름철에는 휴가 등으로 외식이 많아 상추 소비량이 증가하고, 농가의 재배기피 및 생육불량 등으로 수요량이 부족해 상추가격이 매년 크게 오르는 현상이 반복되고 있는 실정이다.

도 농업기술원 박재호 농업연구사는 ‘이번 연구로 여름상추재배의 어려움과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으며, 다른 작물재배시험도 확대할 계획으로 있다,

한편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특허출원과 시책건의 등을 통하여 농가에 조기에 보급될 수 있도록 힘써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