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사회] 재단법인 동천(이사장 차한성)은 유엔난민기구(UNHCR) 한국대표부와 공동으로 지난 3월 19일(토)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제2별관 아카데미실에서 제9회 난민법률지원교육(RELATE)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에는 약 40명의 변호사와 활동가 등이 참석해 국내 난민신청자들을 법률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실제적인 교육을 받고, 국내 난민 지원에 관련한 여러 이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2010년부터 정기적으로 진행되어 온 동천의 난민법률지원 교육(RELATE: Refugee Legal Aid Training & Empowerment)은 국내 난민신청자들을 법률 영역에서 돕기 원하는 변호사, 난민단체 활동가 등을 대상으로, 국내 난민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부터 난민 신청 및 소송 실무 등 법률지원을 위한 전반적인 영역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재단법인 동천은 지난 6년간 9회에 걸쳐 이 프로그램을 통해 350명 이상의 변호사 및 활동가 등이 난민을 돕기 위한 법률지원 교육을 받았고, 그들 중 다수가 프로보노로 난민 공익소송을 지원하거나 know how를 공유함으로써 난민신청자들이 난민으로 인정받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재단법인 동천은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공익활동위원회 변호사와 함께 매년 난민 공익소송을 지원해 왔으며 대한변호사협회, 유엔난민기구 한국대표부, 국내 난민 NGO 등과 협력하여 실질적인 난민지원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번 난민법률지원교육을 통해 참석자간에 다양한 난민 소송 수행 경험을 공유 및 논의하고, 향후 실제 사건 수행을 위해 연습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