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천성남 기자] 글 싣는 순서
1, 보은지역 특성화고교 운영실태
a, 보은자영고등학교
b, 보은정보고등학교
2, 전국 선진 특성화고교 탐방취재 및 인터뷰
a, 경기 여주자영농업고
b, 경기 수원 매향여자정보고
3, 지역특성화 고교발전 방향과 대안제시위한 간담회

보은의 특성화고교에는 보은자영고와 보은정보고 2개교가 있다. 이들 학교는 학생들의 교육과정과 진로·정서지도 면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또한 현실이다. 지역적 한계와 특성으로 인해 학생들이 겪는 학습 성취감저하는 물론 졸업 후 진로지도에 대한 비관 등 난제 타개는 교사와 학생, 학부모들의 여망이다.
 
이런 상황에서 학생 개개인에 대한 취미와 특기, 강점을 최대한 살려 사회적응에 대한 자신감 함양과 취업·진로지도에 따른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물을 마련했다. 본란은 전국에서 독특한 교육테마로 성공적인 학습운영을 진행하고 있는 경기 여주자영농업고, 경기 수원 매향여자정보고 등 이들 선진특성화 고교 2곳을 탐방, 벤치마킹을 통해 우리지역 특성화고교가 안고 있는 난제에 대한 긴급처방과 대안제시를 위해 5회에 걸쳐 게재한다.〈편집자 주〉

인성·직업교육 강화에 치중하는 시범학교
동아리활동·산업체 현장실습 프로그램 등
직업·진로교육 위한 교사 및 학부모 연수

보은정보고등학교(교장 성낙봉)는 지역에서는 유일하게 상업고로의 명맥을 유지하며 도교육청 지정 시범학교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 1979년(11월 21일) 보은여자상업고등학교(초대 박재현 교장취임 18학급)로 설립, 32회를 맞는 보은정보고는 현재 1학년 전자상거래과(2학급), 2학년 전자상거래과(2학급), 3학년 전자상거래과(2학급), 인터넷정보과(1학급) 등 남학생 85명, 여학생 88명 등 총 173명이 교육을 받고 있다.

이 학교의 교육과정 특징으로 ▲전자상거래 과는 홈페이지 구축과 쇼핑몰 운영, 웹 관리와 콘텐츠 개발, 인터넷 마케팅과 고객DB관리, 각종 운영 S/W, 웹 프로그래밍, 인터넷 사무자동화 등이 있으며 ▲직업 및 진로로는 전자상거래관리사, 웹 마스터, 인터넷마케팅 관리자, 전산회계사 등이 있다.

▲인터넷 정보과는 컴퓨터시스템 구성, NT, 리눅스, 유닉스 운영체제, LAN과 인트라넷 구축 운영, 웹 프로그래밍, 웹관리와 콘텐츠 개발, 웹 서버구축 관리 등이 있으며 ▲직업 및 진로로는 웹서버 전문가, 인터넷 정보 검색사, 인터넷 마케팅 관리자, 웹 마스터 등이 있다.

◇ 중점 학교교육
올해 중점 학교교육으로는 첫째, 기초·기본학력 신장 및 직업교육 강화로 정하고 학생중심 맞춤형 교육통한 학력신장(교과수준별 교수, 정보선택 활용능력, 사고력 창의력 개발의 다양한 수행평가실시 등), 둘째, 더불어 살아가는 인성교육으로 배려와 실천의 감성 인성교육(단체 활동 통한 체험적 인성교육 추진, 실천통한 기본생활 습관 및 바른 가치관), 창의적 체험, 특별활동 운영 내실화(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 동아리 활동통한 즐거운 학교분위기 조성, 체험중심 봉사활동 참여) 등을 진행하고 있다.

◇ 체육 육성 종목
체육 육성 종목에는 여고부 공기소총이 있으며 2009년에는 제34회 회장기 도내 사격대회 단체1위, 개인1위를 하였으며 2010년에는 제35회 회장기 도내 사격대회 단체2위, 제 91회 전국체육대회에서 단체 4위를 기록했다.

◇진로탐색 프로그램
‘나의 길 찾기’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선택 능력 신장을 주제로 상고로의 특성을 살려 취업률을 제고하기위한 체계적인 지로지도 프로그램을 개발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직업과 직장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 신장을 위한 목적으로 하고 있다.

진로선택 능력신장을 위한 교육환경 개선내용에는 △홈페이지 운영 △환경구성 및 자료 확보 △교사 및 학부모 연수 등이 있고 ‘나의 길 찾기’ 진로탐색 프로그램 구안 적용에는 △교수·학습프로그램 운영 △‘나의 꿈 나의 인생’ 학습장 활용 △‘나의 길 찾기’ 직업, 적성 프로그램 운영 등이, 자기주도적 진로개척을 위한 체험중심 프로그램운영에는 △산업체 현장실습통한 직장체험 프로그램 △우수기업 탐방 및 창업 동아리 운영 프로그램 등이 진행되고 있다.

◇특화사업
특화사업으로는 ‘꿈과 희망을 키우는 상담을 통한 진로교육 강화로 학교생활 부적응 및 위기 상황에 노출된 학생의 학교 적응력 향상을 위한 Wee클래스 교육 강화를 하고 있다.
또한 직업 기본 능력 신장을 위한 단계별 쿠폰제 운영으로 직업 기본 능력을 제고하기위한 수준별, 단계별, 맞춤형 개별 지도를 통한 지도의 지속성 확보를 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