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손혜철 기자] 대형마트와 SSM의 지역상권 잠식에 따른 전통시장의 경쟁력과 자생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상권활성화제도와 사회적기업 등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충남발전연구원 전통시장연구회(회장 권영현, 충발연 문화디자인연구부장)와 충청남도는 31일 공주한옥마을에서 지역 전통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가진 “순환과 공생의 자연친화적 전통시장 만들기 전략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충남발전연구원 임준홍 박사는 “충남 전통시장의 경우 2002년 이후 현재까지 약2천억원을 투자하여 지역상권활성화를 꾀했지만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하면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최근 도입된 상권활성화제도의 적용과 사회적기업(커뮤니티 비즈니스) 육성 정책을 활용해야 한다.”면서 지역민이 중심이 된 지역상권 만들기를 강조했다.

실제 전국에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4곳의 사회적기업 중 2곳이 충남에 있다.
임 박사는 “특히 온양전통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주)온양전통시장은 충남형 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면서 15명의 인력을 채용하여 ‘유유자적 카페’ 등 상인 주도의 활동을 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다양한 주체와 연대구조를 형성하면서 전국적 관심을 끌고 있다.”면서 “최근 시행된 상권활성화제도에 따른 상권활성화기구의 사회적기업화를 적극 활용하면 전통시장 사회적기업의 성공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소상공인진흥원 노화봉 박사는 “창업 후 1년 내 폐업하는 약 7만개의 소상공인 점포가 부담하는 피해, 즉 창업 실패의 직접비용이 약 4조원에 이르고 있다.”면서 인프라 확충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어 “소상공인 지원에 대한 공통적인 인프라는 지원조직, 기술개발지원, 혁신지원, 정보제공, 유통망 확충, 사업영역 보호, 지원의 전달체계 등 다양한 소상공인의 개별적 대응과 경쟁력에 한계성을 갖고 있는 분야에서 나타나는 만큼, 환경 변화에 따라 미흡하거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밀도 있는 분석을 통해 사업의 정체성과 운영상 근본적인 개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에서는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전통시장 상인들의 정보공유가 미흡하고 그 이용률도 적다.”고 지적하면서 “상권활성화기구 등 상인조직들을 중심으로 홍보와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자신들에게 필요한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유도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충남발전연구원 권영현 문화디자인연구부장은 일본 상점가의 성공사례를 소개하며 “전통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논의되고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상인 스스로의 지역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의지(인간력)와 역량”이라면서 “이와 함께 전통시장 조직을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연대를 통해 지역의 특화된 멋을 살릴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학계 전문가와 충남지역상인연합회, 국토연구원, 시장경영진흥원, 충발연 연구진, 그리고 관계공무원 등 50여명이 참석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