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제주도] 제주특별자치도 돌문화공원관리사무소에서는 오는 3. 13일(일)과 3. 20일(일) 오후 2시에 전통문화체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새끼줄 잇기 및 집줄놓기」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초등학생을 동반하는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제주의 전통초가 지붕에 사용하는 새를 이용하여 새끼줄을 잇는 방법을 습득하고 체험하며, 직접 초가 지붕에 집줄을 놓아보면서 사라져가는 제주 전통문화의 학습 체험장을 마련하고자 기획하였다.

이번 전통문화체험은 서귀포시 성읍민속마을의 보존단체인 성읍민속마을보존회 회원들의 도움으로 진행할 계획이며, 제주 전통 방식으로 초가를 단장하여 새로운 봄을 맞이하는 풍습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총 2회로 구성된 새끼줄 잇기 및 집줄놓기 체험 프로그램은 제주 전통초가와 관련된 기본 지식 및 초가 지붕 보수의 의미를 교육하고, 가족들이 함께 새끼줄을 직접 이어 겹줄을 제작하여 완성된 겹줄을 초가 지붕에 놓아보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신청 방법은 우리 전통문화 및 전통초가에 관심있는 초등학생 동반 가족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선착순 15 가족에 한하여 오는 3월 4일(금)부터 돌문화공원 홈페이지의 ‘교육 프로그램’에서 인터넷 접수로 진행하며, 참가 신청서 및 자세한 프로그램 내용은 도청 및 공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