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제천시] 제천시 수산면 오티 마을에서 맥을 이어오고 있는 오티별신제가 설 명절 연휴 마지막 날 대보름 축제를 연다.

오티별신제계승보존회 (회장 김성봉)는 2월10일 오전 11시30분부터 오후 7시까지 오티별신제 전수교육관 일원에서 설 명절과 함께 정월대보름을 앞두고 세시풍속놀이와 공연을 펼친다.

수산면의 안녕과 가정의 평안을 위해 소원을 비는 이번 대보름 축제는 먼저 모든 참석자들이 함께 세시음식으로 점심식사를 나눈 뒤에 제기차기, 달팽이놀이, 사방치기, 비석치기, 투호놀이, 고무줄놀이, 새끼꼬기, 박바가지 깨트리기, 엿치기, 신년 토정비결보기 등 전래놀이가 진행되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어서 3시부터는 별신제 공연과 비나리, 선소리타령, 대북공연, 사물놀이판굿, 실내악, 설장고 등 전통연희단‘푸리’와 한국음악그룹‘마루아’가 함께하는 공연이 펼쳐진다.

오후 7시부터는 새해 소원을 발원하며 신명나는 농악과 함께 달집태우기, 풍등날리기, 유등띄우기 등 세시풍속을 통해 주민의 화합과 풍년농사를 기원하면서 막을 내리게 된다.

오티별신제는 수산면 오티리에서 400년 전부터 전승되어 오는 정신문화유산으로 지난 2001년 충청북도무형문화제 제8호로 지정되어 보존되고 있으며 충북도 내에서는 유일한 서낭별신제로 전승되어오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