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손혜철 기자]경상북도는 8.22부터 9.16까지 26일간 경북의 명예를 드높이고 주민화합과 지역발전, 선행봉사 등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적으로 봉사하여 300만 도민의 귀감이 되고 있는 자랑스러운 도민을 발굴·표창하기 위해 자랑스러운 도민상 후보자를 접수받는다고 밝혔다.

자랑스러운 도민상은 개도 100주년을 기념하여 1996년 제정된 이래, 금년 16회째를 맞고 있는 경상북도 최고 권위의 상이며,

지금까지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 설립으로 독도·동해 영문표기 오류 시정에 앞장선 박기태 대표 등 367명이 수상하는 명실공히 경상북도를 빛낸 숨은 얼굴들을 발굴하는 산파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다.

후보자 추천은 “본상”의 경우 현재 도내 3년이상 거주하고, 주민화합·지역발전·선행봉사 등 각 분야에서 공적이 뚜렷하여 타의 귀감이 되고 있는 도민이며, 시장군수·도단위 기관단체장·일반주민(동일 세대원이 아닌 도민 50명 이상)이 추천할 수 있으며,

“특별상”은 경북도의 명예를 선양하고 도민에게 자긍심을 심어준 사람으로 거주지 제한은 없으며, 도단위 기관단체장 등이 추천하면 된다.

후보자 제외대상은 자랑스러운 도민상을 이미 수상하였거나, 최근 3년 이내 道 주관 문화상, 중소기업대상, 농정대상, 새마을대상 등을 수상한 사람, 도덕성에 흠이 있거나 사회의 지탄을 받는 사람, 현직 지방자치단체장·지방의원·공무원 등이다.

신청서 교부 및 접수방법으로 신청서는 도 및 시·군청 홈페이지에서 서식을 다운받아 사용하면 되고, 본상의 경우 도민상후보자 거주지 시·군청『자랑스러운 도민상』업무담당부서, 특별상은 도청 자치행정과로 9월 16일까지 우편 또는 방문 접수하면 된다.

한편, 수상자 결정은 신청서 접수 후 관련 서류 검토 및 현지실사 확인을 거쳐 경상북도공적심사위원회에서 후보자의 공적내용과 사회 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본상 23명과 특별상 약간명을 선정하며, 수상자는 오는 10월 도민의 날에 시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