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사회] 한국사회복지협의회(회장 차흥봉)와 (사)대한노인회(회장 이심)는 1월 22일(금) 오후 16시 대한노인회(서울 용산구 소재)에서 “좋은이웃들”(복지소외계층 발굴 및 민간자원 연계․지원) 사업 확대를 위한 교류․협력 협약식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대한노인회는 서로의 네트워크를 복지소외계층 취약노인의 발굴 및 지원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데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대한노인회는 전국 63,609개 경로당과 300여만명의 회원과 함께 복지소외계층 발굴에 적극 참여하도록 하며, 이들에게 지원할 수 있는 대내․외 자원연계 및 개발에 적극 협조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발굴된 복지소외계층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대내․외 자원연계 및 개발에 적극 지원해 나가기로 하였다.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지난 2011년부터 “좋은이웃들” 사업을 통해 민․관협력체계를 구성하여 민간중심의 복지소외계층 상시발굴체계를 구축하는 등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해 왔다. 현재(2015년 기준) 좋은이웃들 사업수행기관은 100개소이고, 봉사단원은 2만5천여명 정도이다.

대한노인회는 노인사회활동지원(노인일자리) 사업으로 취약노인 가구를 방문하여 일상생활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안부확인, 말벗활동, 생활상태 점검 등을 수행하는 노(老)-노(老)케어(care) 등을 통해 노인의 활동역량을 복지사각지대 해소 등 수혜자의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오고 있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좋은이웃들 사업과 대한노인회 노-노케어 협약 시너지 효과로 우리나라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