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문화] “옛 편지를 통해 들여다보는 남자의 뜻, 남자의 인생”이라는 부제가 있는 이 책은 조선 시대 선비들이 쓴 편지들을 통해 아버지로, 친구로, 남편으로, 오라비로, 그리고 학문적 동지로의 찐한 남자만의 향기를 엿볼 수 있다. 이들이 쓴 짧은 편지에서부터 긴 내용을 담은 편지까지 한문 편지 68편을 통해 조선시대 선비들의 삶을 배워 볼 수 있을 것이다.

제1부는 “뜻을 세우다”라는 주제로 인생의 출발점에 선 사람들이 자신의 뜻을 말한 편지를 소개하고 있다. 세상으로 나아가는 길목에서 쉽게 세상과 타협하지 않고 자신의 뜻을 지키는 길을 모색한 사람들의 모습에서 선비다운 절개를 배워 볼 수 있다.
제2부는 “벗으로 산다는 것”이라는 주제로 말 그대로 우정에 관한 편지를 만나 볼 수 있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함께할 친구가 있다는 것은 크나큰 마음의 위안이 될 것이다. 편지를 통해 우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제3부는 “세상살이, 고생길”이라는 주제로 이미 벼슬길에 들어섰거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뜻하지 않은 고초를 만난 이야기를 편지를 통해 보여 주고 있다. 살다보면 온갖 어려움에 부딪히게 된다. 특히 조선시대 벼슬길에 들어서는 사람에게는 면신례(免新禮; 조선시대 벼슬을 처음 시작하는 관원이 선배관원들에게 성의를 표시하는 의식)라는 고통스러운 통과의례가 시련이 되기도 했고, 구설수에 올라 갖은 비방을 당하기도 했다. 잘 나가던 벼슬길에서 시기와 질투에 걸려 갑자기 생소한 곳으로 유배를 당해 고통 속에서 여러 해를 보내기도 했다.
제4부는 “아버지로 산다는 것”이라는 주제로 가족의 의미를 생각하게 만드는 편지를 소개하고 있다. 가정을 이루고, 자신이 아버지가 되어 자식을 길러서 결혼시키고, 손자에게 새로운 희망을 걸어보는 내용들로 찐한 가족애를 느낄 수 있다.
제5부는 “죽음 앞에서”라는 주제로 죽음을 접하며 삶을 돌아본 글들을 만날 수 있다. 나이 들면서 겪게 되는 배우자, 형제 등 가까운 사람의 죽음은 인생에 커다란 상처를 주게 된다. 소중한 기억을 공유하고 있었던 사람인만큼 그 상실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힘든 고통이다. 이 당시는 나이가 들어서 죽음을 맞는 경우도 있었겠지만 의술이 발달하지 못해 전염병 등으로 죽는 경우도 다반사라 가까운 이들의 죽음이 가져온 상실감에 대한 글을 통해 삶에 대한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는 나이 서른아홉에야 정조의 부름을 받아 규장각의 검서관으로 특채되었다. 그전에는 일정한 봉급을 받는 벼슬을 하지 못했으니 젊은 날 그가 겪었을 가난을 짐작할 만하다. 그는 서얼이라는 신분에 묶여 벼슬길에 나아갈 수 없고, 그렇다고 장사나 농사에 뛰어들 수도 없었다. 오로지 지식인으로 살아야 하는 삶에 자신을 전부 걸밖에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생계 때문에 남의 글을 대신 써주면서 ‘글땜쟁이’라고 자조하기도 했지만, 그는 결코 희망을 잃지 않고 책 속에서 만나는 옛사람에게서 지음을 얻고 길을 찾았다. - <가난뱅이가 사는 법; 이덕무가 장수에게 쓴 편지> 중에서

“오래된 친구가 좋다”는 말을 쉽게 들을 수 있다. 그만큼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가 힘들다는 뜻일 것이다. 어른이 되어 친구를 사귀면 체면을 차리고 대하기 쉬워 선뜻 다가가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권세나 명예가지 따지게 되면 그때는 이미 진정한 우정이라 할 수 없다. 나이가 든다는 건 친구를 하나씩 잃어가는 것이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홍대용이 중국에서 만난 중국인들과 국경을 초월하여 우정을 나눈 일은 매우 유명하다. 그는 북경에서 엄성, 반정균, 육비 등과 만나 깊이 사귀었으며, 귀국 후에도 편지를 주고받으며 사귐을 이어갔다. 그들의 교우에 관한 이야기는 그의 문집인 『항전척독(抗傳尺讀)』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 <참된 친구를 만셨나요; 박지원이 홍대용에게 쓴 편지> 중에서

유교에서는 친구 사이의 도를 매우 중시했다. 그 가운데 책선(責善)은 반드시 갖추어야 할 도의 하나였다. 책선이란 친구의 잘못에 대해 가차 없이 비판하고 선한 행동을 권하는 것을 뜻한다. 아무리 믿음이 강한 친구 간이라 하더라도 자신의 잘못을 지적하면 고맙게 받아들이기 어렵다. 친구니까 이즘은 용납해줄 수 있지 않나 싶기도 하고, 시기심이 일어서 지적하는 것은 아닌가 의심하기도 하고, 심지어 ‘저는 얼마나 잘나서 ....’하고 고까워하기 쉽다. 이런 마음이 일어날 때 명나라 사람 이탁오가 한 말을 곰곰 생각해보자. “스승이면서 친구가 될 수 없다면 진정한 스승이 아니고 친구이면서 스승이 될 수 없다면 그 또한 진정한 친구가 아니다.” - <현실에 안주하지 마십시오; 홍대용이 지인에게 쓴 편지> 중에서

전우는 멀리서나마 아들에게 예절을 하나하나 가르치고 있다. 일상에서 지켜야 하는 예절이란 모름지기 몸에 밸 정도로 익숙해져야 한다. 예절이란 상대를 공경하여 높이고 동시에 나를 낮추는 정신의 표현이다. 예는 사회적 관습이자, 관계를 원만하게 해주는 윤활유와 같다. 자칫 형식이 지나치면 사람을 피곤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도덕적 능력을 먼저 배양한 뒤에 지식을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했던 선인들의 지혜가 오늘날 절실히 필요하다. - <반드시 절하고 인사해라; 전우가 아들에게 쓴 편지> 중에서

장례와 제사는 간소하게 하고, 무덤 앞에 사치스럽고 큰 돌을 세우는 악습을 따르지 말라는 유언은 오늘날에도 유효하다. 법으로 규제한 적이 있을 만큼 호화 장례는 사회문제로까지 부각되었지만 근절되지 않고 있다. 다 남의 눈을 지나치게 의식하는 허례허식 때문이다. 잘 알다시피 진정으로 죽은 이를 기리는 마음으로 정성만큼 값진 것은 없다. - <죽음 앞에서 후회되고 한스러운 것 세 가지; 김수향이 아들들에게 쓴 유서> 중에서

* 전박사의 핵심 메시지

일반적으로 조선시대 선비는 가부장적이고 글만 읽는 양반이라 생각이 들 것이다. 또한 이 시대의 남자라 하면 대의명분을 앞세우고, 감정이라고는 손톱만큼도 없을 것 같은 인물이라 생각하기 쉬울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남긴 편지를 읽어보면 그들 역시 평범한 친구였고, 한 가정의 아버지이자 남편이었으며, 세상과의 관계 속에서 힘들어하고 때로는 도망치고 싶어 했던 나약한 존재였음을 알 수 있다.

편지는 사람의 속내를 가장 잘 드러내준다. 글 속과 행간 속에서 쓰는 이의 진솔한 마음이 잘 담겨 있다. 그런데 가부장적이고 권위적이었을 것 같았던 조선시대 남자들이 자신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편지를 썼다는 게 오늘날 정서로 잘 전달되지 않는다. 하지만 당시의 시대적 상황이 멀리 있는 이들에게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전달 할 수 있는 방법이 편지를 써서 전달하는 길 밖에는 없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편지 속에서 당당하기만 했을 것 같은 대장부들이 세심하고 정이 가득한 남편이요, 아버지요, 친구이자 형제가 되는 모습 속에서 선조들의 참된 삶을 배워야 될 것이다.

편지라는 매체는 상대방에게 진심을 잘 전달할 수 있는 최고의 비책이다. 특히 요즘과 같은 디지털 시대, 인터넷이 지배하고 있는 시대에서 손으로 꼼꼼하게 써내려간 편지를 받아 읽게 된다면 상대방에게 빠지게 될 수밖에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손편지를 써본 적이 언제인지, 언제 손편지를 받아 봤는지 기억조차 희미할 것이다. 손편지에서 전해오는 잔잔한 그리움과 정이 그리운 시대이다. 손편지를 통해 그리움과 정을 전해보면 어떨까?
디지털 홍수 속에서 아날로그적 사고를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안내 해준 선조들의 지혜를 이 책에서 찾아보면 좋겠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