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흰꼬리수리, 재갈매기, 두루미와 같은 겨울 철새 관찰하기, 각종 자연물로 직접 목걸이, 복조리도 만들고, 탁트인 한강에서 연날리기, 얼음 썰매, 투호, 새끼 줄넘기까지...겨울방학을 맞은 아이들과 함께 겨울 한강의 매력을 만끽해 보자!

서울시(한강사업본부)는 겨울 방학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한강의 생태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겨울 생태 교육프로그램 58종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운영장소는 강서습지생태공원, 여의도샛강, 뚝섬, 잠실, 잠원한강공원, 암사, 고덕수변생태공원, 난지수변센터, 한강야생탐사센터 등 9개소다.
 

겨울한강생태프로그램은 ▴겨울을 맞아 한강을 방문한 철새를 관찰하고 ▴한강에 서식하는 동물, 곤충 등을 배우고 ▴ 다가오는 설날을 맞아 겨울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민속생태놀이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겨울을 맞아 한강을 찾은 철새를 관찰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가득하다. ‘난지수변생태학습센터’에서는 <겨울철새 왔수강~? 혼저옵서예!>를 1/24,1/29,1/30일 10:00~12:00에 진행한다. 또한 ‘강서습지생태공원’ 에서는 <도란도란 철새이야기>를 매주 수요일, <새발자국 찍고 종이새 날려보기>를 매주 목요일, <비행의 비밀>을 매주 금요일에 운영한다.

특히 ‘난지야생탐사센터’에서는 흰꼬리수리, 두루미, 큰고니 등 한강상류부터 하구까지 물길따라 달라지는 한강 겨울철새를 배우고 관찰할 수 있는 <한강 겨울철새 탐조 투어>를 1.24(일) 09:00~17:00에 실시한다. 온 가족이 함께하는 프로그램으로 한강탐조 골든벨에도 참여할 수 있다.
각 생태공원별로 운영 시간과 진행방식이 상이하니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확인하고 선착순으로 접수하면 된다.

한강 생태프로그램은 철새 이외에도 한강에 서식하는 야생 동물, 곤충 등을 배울 수 있다. ‘고덕수변생태공원’에서는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배고픈 야생동물에게 먹이를 주는 ‘어린이 119 배고픈 야생동물을 구조하라’가 1/9, 1/30 14:00~15:30에 진행된다.

또한 난지한강공원의 ‘한강야생탐사센터’에서는 배설물로 야생동물의 세계를 알아보고 야생동물을 주제로 명함도 만들어보는 ‘한강야생동물학교’가 매주 수, 금요일과 1/10(일), 1/23(토) 14:00~16:00에 운영된다.

겨울! 하면 결코 빠질 수 없는 썰매를 타며 온 가족 함께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보자. ‘난지생태수변학습센터’에서는 연못이 꽁꽁 얼어붙은 습지원에서 썰매를 즐길 수 있는 <겨울을 즐겨라! 신나는 얼음 썰매>가 09:30~15:00까지 1월 한달 간 상시로 운영된다.

이 밖에도 각 생태공원별로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과 목도리·모자·양말인형을 만드는 털실공예, 달력, 목걸이 등을 만들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교실이 마련되어 있다.

참가 신청은 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hangang.seoul.go.kr)나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http://yeyak.seoul.go.kr)을 통해 선착순으로 예약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강사업본부 녹지관리과(☎ 3780-0848)로 하면 된다.

황보연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겨울 한강에서 보고 즐길 수 있는 테마를 모아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며, “방학을 맞은 아이들과 온 가족이 함께 한강의 명물 철새와 야생동물에 대해 배우고 얼음 썰매타기, 연날리기 등 민속놀이도 즐기며 뜻 깊은 겨울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