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수원 지동에 조성되는 따복안전마을 추진을 견인할 전담 센터가 문을 연다. 따복안전마을 조성사업은 지동을 오명의 도시에서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마을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도와 수원시가 함께 추진하는 사업이다.

경기도는 3일 오전 9시 30분 지동에서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 경기지방경찰청 1차장, 수원시 팔달구청장, 주민자치위원회, 지동 상인회 등 주민조직과 공동체 모임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동 따복안전마을 센터’ 개소식을 개최한다.

이날 문을 여는 전담 센터는 지동안전마을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공간이자 지동 주민의 사랑방 역할을 하게 된다.
센터는 지동 주민들의 방문 접근성 등을 고려해 위치상 지동의 중심 지역에 설치됐다. 센터는 약 35평 규모의 사무실을 임차해 리모델링 했으며, 회의공간, 사무공간 등으로 구성됐다. 센터에는 지동 주민 누구나 자유롭게 방문에 따복안전마을을 비롯해 지동 발전을 위한 모든 사항을 건의하고 상의할 수 있다.

개소식은 총괄계획가(MP) 배기택 박사가 ‘지동 따복안전마을 조성’ 기본구상에 대한 추진상황을 보고를 비롯해, 마을주민들의 의견과 이야기, 사무실 공간 이름 짓기 등 주민과의 대화마당 등이 진행된다.
한편, 경기도는 ‘지동 따복안전마을’ 조성을 위해 지난 8월에 기본계획(1단계 기본구상, 2단계 마스터 플랜, 3단계 주민협정 체결 및 실행) 수립해 현재 기본구상을 마련 중이다. 9월에는 분야별 전문가(안전, 역사, 문화·예술, 복지, 도시재생, 다문화, 사회적경제, 셉테드) 자문회의를 갖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또한, 지난 9월부터 배기택 MP, 주민, 도, 수원시, 경기경찰청와 함께 ‘지동따복안전마을’ 조성 추진 테스크포스 팀을 구성하고 공동체 발굴, 공간계획, 셉테드 설계 등을 중심으로 현장을 다니면서 주민 의견을 듣고 기본구상을 가다듬고 있다.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는 이에 대해 “지동 안전마을은 따복공동체 정신에 따라 철저하게 주민이 중심이 돼서 만들고, 전문가가 함께하며, 행정이 지원하는 형태로 추진되는 것.”이라며 “지동마을 모델은 타 지역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확신하며 주민주도 안전마을공동체로 성공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