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손혜철 기자] 경상북도는 말산업특구 유치를 위한 기반시설을 구축하고자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지원하는『2012년 마필산업 육성사업』11개소 79억원을 농식품부에 신청했다고 밝혔다.

마필산업 육성사업은 말산업 육성을 위해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자체, 대학, 농업인, 비농업인 등에 승마시설, 사육·조련시설 및 말 구입비, 말전용 경매장을 지원하며 지원금액은 지자체 등 공공 승마시설에는 15억원, 농업인 등 민간 승마시설은 5억원까지 지원한다.

그동안 경북도는 금년 9월부터 시행되는『말산업육성법』에 대비하고 말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지난 민선 4기부터 말산업을 농촌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선정, 말산업의 3대 축인 시설인프라 구축, 전문인력 양성, 말 부산물의 산업화 등을 적극 추진해 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경북도에서는 한국마사회 제4경마장 유치, 정부지원 승마시설 11개소(공공승마시설 7, 민간승마시설 4)를 설치하는 등 인프라 구축을 추진해 오고 있다.

이들 승마시설을 활용한 신규일자리 창출 등 말산업 활성화를 위해 한국마사회와 함께 유소년승마단 창단, 초·중·고생 승마체험사업, 초·중·고 장애학생을 위한 재활승마 프로그램 체험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다.

말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말 특성화 고등학교 설치(상주 용운고), 지역대학(5개소)에 관련학과 개설, 농민사관학교내 말산업과정 개설, 경북대에는 말의학연구소, 말산업연구원 설치로 산업발전을 위한 R&BD 기반조성과 인력양성을 추진중이다.

또한 말 부산물의 산업화를 위해 미국, 일본, 호주 등 말산업 선진국과의 상호협력을 위한 MOU 체결과 투자유치를 위해 관련정부 및 기업과 협의를 진행중이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말산업의 명실상부한 메카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2010년부터『말산업 특구』,『승용말육성센터』, 『재활승마센터』등 대형 국책사업을 유치하고자 기본계획 수립과 타당성 분석 연구용역(서울대)을 시행중인데,

“용역이 끝나는 대로 결과를 중앙정부에 제출하여 각종 국책사업 유치자료로 활용하는 등 말산업 육성과 발전에 만전을 기해 경북도를 세계적인 말산업의 중심지로 거듭나게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