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고양시] 고양형 시민참여자치로 고양시만의 자치로드맵을 통해 전국최고의 주민자치를 만들어가고 있는 고양시(시장 최성)가 또 한번 주민자치를 위한 큰 도약을 준비중이다.

주민의 공동체형성을 위한 노력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고양시에 적합한 다양한 자치모델을 현장에서 지원할 자치공동체 지원센터가 시의회의 동의를 거쳐 본격적인 출범과 활동을 실시하게 된다.

자치공동체 지원센터는 ‘고양시 자치공동체 만들기 지원 등에 관한 조례’에 의해 위탁을 실시할 경우 시의회의 동의가 필요한 데 이번 고양시의회 제197회 임시회에 ‘고양시 자치공동체 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이 안건 상정되어 소관 상임위인 기획행정위원회를 거쳐 2015년 10월 20일에 본회의 통과된 것이다.

2011년 민선5기부터 시작된 자치공동체사업은 그 동안 주민 스스로 공동체 형성이라는 목표를 위해 매년 마을자원조사와 이와 연계된 자치공동체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올해는 특히 거점공동체사업과 경기도 주관의 따복공동체사업도 추진되어 양적·질적으로 확장된 공동체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주민자치교육은 기존 수료생들에 대한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마을리더와 퍼실리테이터 양성의 전문화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매년 풍부한 주민자치의 성과에 비해 비영리 자생단체, 동아리간의 네트워크 운영체계 및 협업기능의 부족이 문제로 제기되어 왔으며 현장중심의 전문적 컨설팅을 요청하는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늘어가고 있다. 자치의 수준이 높아지는 만큼 그에 대한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전문화된 조직의 필요성이 대두된 것이다.

자치공동체 지원센터는 센터장 1명과 2개팀 6명, 총7명으로 조직이 구성될 예정이다. 사업 운영, 자치인재·활동가 발굴 및 육성 등 자치공동체 활동지원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마을자원조사와 자치공동체사업 등 사업발굴과 현장중심의 전문가 컨설팅지원 등을 수행하고 사업결과에 대한 평가와 분석을 통해 향후 발전적 공동체사업이 진행될 수 있는 피드백도 담당할 예정이다. 주민의 자치기대에 부응하고 행정의 자치지원을 현장 여기저기에 전달하는 민관의 중간 조직으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시의회 통과를 통해 자치공동체 지원센터 개소는 그 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개소와 운영에 필요한 자치공동체 지원센터관련 예산 반영, 민간위탁 수탁기관 모집, 수탁기관 선정 절차를 거쳐 출범은 2016년 1월 말로 예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자치에 대한 주민의 바람만큼 자치공동체 지원센터에 대한 기대도 커져가고 있다”며 “이번 위탁동의안 통과를 계기로 시의회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여 자치공동체 지원센터 개소를 통해 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전문적인 자치컨설팅과 자치네트워크를 연계하도록 하겠다”고 말하며 향후 자치공동체지원센터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