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이슈.기획]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12일 확대간부회의에서 “10월 11일은 유기농 3.0 괴산선언을 선포한 역사적인 날이며, 괴산세계유기농엑스포를 성공리에 끝낸 폐막일로, 이날을 세계유기농의날로 지정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유기농 3.0 괴산선언은 엑스포만큼의 큰 수확이며, 대단한 의미를 갖는다. 세계유기농의날 지정을 폐회사에서도 얘기했고, IFOAM 측에도 전했다”고 말하면서 “농림부와 협의해서 한국 정부차원에서도 IFOAM, UN, FAO 등에 건의를 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전했다.

이 지사는 유기농엑스포와 관련 “모두가 혼연일체가 되어 성공작을 이뤘다고 생각한다”면서 “괴산이 지리적 여건이 좋지 않아 걱정을 했는데, 108만이 넘는 관람객이 찾았다는 것은 엄청난 기대 이상의 성공이라고 본다”면서 전 직원과 도민 모두에게 감사인사를 전했다.

이 지사는 “중요한 것은 사후관리, 후속 대책”이라면서 “유기농을 어떻게 산업, 소비‧생산‧수출 촉진 등과 연관시킬 수 있을지 종합적으로 대책을 세워달라”고 말했다. 이어 “유기농이 먼저 국내 소비가 많이 되어야 유기농생산자가 안심하고 생산할 수 있다. 각종 유통업체, 백화점, 대형마트 등과의 연계를 지속하고, 여성과 소비자‧농업단체 등과 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유기농 소비를 확산시킬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달라”고 전했다.

또한 엑스포 내 시설 및 설치물에 대해서도 “어떻게 보존할지 대책을 만들어달라”면서 “충북이 ‘유기농특화도’인데 도청이나 유기농업연구센터, 기술‧연구센터, 농업기술원 등 농업 기관에 ‘유기농’의 상징(흔적)을 찾을 수 없다”면서 “엑스포 설치물 등을 활용해 도청이나 관련기관에 진열하는 등 유기농특화도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