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치매 인식 개선과 예방에 앞장서고 치매 이웃을 돕는 ‘치매 파트너’가 공식으로 발대했다.
경기도는 18일 오후 2시 30분 경기도 인재개발원 다산홀에서 치매 극복의 날(9.21.)을 기념해 이기우 도 사회통합부지사, 강득구 도의회 의장, 치매파트너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치매 파트너 발대식 및 심포지움’을 개최했다.

치매 파트너는 치매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 부정적 인식 개선, 치매 노인과 가족을 이해하고 돕기 위해 자발적으로 모인 자원봉사자들로, 지난해 8월부터 모집돼 현재 도내 1만6천800여 명이 활동 중이다.
이들은 치매에 대한 교육을 수료한 후 도 광역치매센터와 함께 거리로 나서 치매 인식개선 캠페인, 치매 상담전화(1899-9988) 알리기 등 다양한 홍보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경로당 등을 찾아다니며 노인을 대상으로 치매 예방 체조 등을 전파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치매 파트너는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치매 환자를 도와주는 사람으로서 치매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외면하지 않는 동반자들이다.”라며 “치매극복의 날을 맞아 그간 활동해온 치매 파트너의 자긍심을 높이고, 역할을 새롭게 정립하기 위해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말했다.
이날 발대식에서 치매 파트너들은 치매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행복한 경기도를 만들겠다는 내용의 선서문을 채택했다.

선서문에는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 해소 노력, ▲치매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외면하지 않기 ▲치매 극복을 위해 다양한 활동에 적극 참여한다는 내용 등을 담았다.
잎이 무성한 나무에 물을 주고 꽃이 피어나는 모습을 담은 ‘매직트리(Magic Tree) 행사도 진행했다. 잎이 무성한 나무는 치매가 시작되는 60대 성인을, 꽃은 새로운 희망을 상징한다. 치매도 정성을 다하면 얼마든지 행복하게 웃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세리머니이다.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는 이날 “이제 치매는 더 이상 환자와 가족만의 문제가 아니다. 치매 인식 개선과 사회적 관심을 통해 지역사회가 치매환자를 함께 돌본다는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치매 환자와 가족을 지지해주는 동반자로서 치매 파트너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고 말했다.
발대식에 이어 도 인재원 1층에서 ‘치매 예방 및 관리 전략 모색을 위한 심포지엄’이 개최됐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윤종철 경기도광역치매센터장을 비롯해 이윤환 아주대 교수, 이현숙 광명시 보건소장, 김근홍 강남대학교 총괄대학장 등 전문가들이 치매 예방과 발견, 치료, 장기요양 서비스, 치매 인식 개선 등 다양한 치매 예방 및 관리 전략을 논의했다.
도는 이번 심포지엄에서 논의된 내용을 내년도 치매관리 시행계획 수립에 반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