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전현충원 보훈산책로

[불교공뉴스-종교연합] kcrp 대전. 충남. 세종 종교인평화회의(회장 유흥식 주교)가 주최하고 걷기명상협의회, 재)대전걷기연맹이 주관한 시민의 건강과 평화를 위한 제1회 시민 걷기명상대회가 12일 국립대전현충원 보훈산책로에서 300여명의 시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대전 유성 국립현충원에서 매월 둘째주 토요일 오전10시부터 개최되는 시민걷기명상대회는 시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동참할 수 있다.

대전. 충남. 세종 종교인평화회의 사무총장 지광스님(녹야원 주지)은 지역사회의 화합과 평화 및 발전의 일환으로 정기적인 걷기명상대회를 통하여 생활 속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시민과 함께 하는 행사를 마련함으로서 건강한 사회풍토 조성에 앞장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 대전광역시에서 후원했다.

<고 문>
원경 스님 (마곡사 주지)
이기복 감독 (하늘문교회 담임목사)
최정풍 교구장 (원불교 대전·충남교구)
진공 스님 (계룡시 황룡사 주지, 전 대전불교사암연합회 회장)
정묵 스님 (수덕사 주지)

<대표회장>
유흥식 주교 (천주교 대전교구)

<공동대표>
대연 스님 (대전불교사암연합회 회장)
유낙준 주교 (성공회 대전교구)
성기문 이사장 (충청남도향교재단)
김용환 교구장 (천도교 대전교구)

<사무총장>
지광 스님 (대전불교사암연합회 사무총장, 녹야원 주지)

<실행위원 및 참석위원>
이정우 목사 (대전기독교연합회 사무총장, 임마누엘교회 담임목사)
남재영 목사 (빈들교회 담임목사)
정우석 신부 (천주교 대전교구)
강디에고 신부 (위로의 샘터)
박노근 신부 (성공회)
오준환 위원 (충청남도향교재단)
강지원 사무국장 (원불교 대전·충남교구)
민성효 교무 (원불교 유성교당)
석준 스님 (대전사암연합회 임원, 여경암 주지)
김영현 위원 (천도교 대전교구 교무부장)
김인선 선도사 (천도교 대전교구)

시민걷기명상대회 개최 배경 및 취지
안녕하십니까?

대전∙충남∙세종 종교인평화회의는 종교의 화합과 평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고도의 압축성장, 입시와 사회의 무한경쟁 등으로 인해 세월호 참사, 군대 총기난사 사건, 학교 폭력과 왕따, 자살률 이혼율의 증가, 우울증 심화, 약물과 마약복용, 노인 고령화 문제 등 많은 개인적·사회적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본 단체는 이러한 문제의 심각성과 고통을 잘 인식하고 문제의 해결 방법을 찾고자 외국 사례 등을 조사하는 등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미국이나 서양에서도 몇 십 년 전부터 우리나라와 같은 상황을 인식하고 서양의 의과대학을 중심으로 명상을 기반으로 한 스트레스 감소프로그램인 MBSR(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등을 계발하고 시행하여 많은 성과를 올린 바가 있습니다. (자료참조)

저희 종교 단체들도 전통적으로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훌륭한 명상방법들을 갖고 있습니다. 걷기명상법은 걷기를 통한 각 종교의 좋은 명상법입니다.

본 단체는 지속적으로 월1회 걷기명상을 통해 시민의 건강과 지역 사회의 화합, 평화 및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정기적인 걷기 명상의 날을 마련하였습니다.

대전시민걷기명상대회가 여러분의 많은 협조와 성원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