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손혜철 기자] 대구문화예술회관(관장 박재환)에서 어린이들의 지역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지역 문화에 대한 어린이들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찾아가는 미술강좌」가 초등학생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해 처음 실시한「찾아가는 미술강좌」는 21개 초등학교, 753명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초등학생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미술 강좌는 초등학생 5~6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미술 작품을 슬라이드로 감상하고 작가의 삶과 예술을 배운다. 또한 근대기 시대적 배경을 이해함으로써 미술 분야 뿐 아니라 사회․문화적 지식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작가의 작품을 바탕으로 다양한 이미지를 표현해보는 체험시간도 갖고 있어 초등학교 및 학생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2011년도에는 「우리 민족의 희망을 그린 화가-이쾌대」라는 주제로 강좌가 열리며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 9월부터 12월까지 17여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신청은 7.13(수) ~ 7.14(목)까지 학교별로 선착순 전화 접수를 받는다.

문화예술회관 관계자는 “찾아가는 미술 강좌는 자라나는 어린이에게 지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을 습득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교육개요
❍ 기 간 : 2011. 9월 ~ 12월
❍ 교육대상 : 초등학교 5~6학년
❍ 교육내용 : 「우리 민족의 희망을 그린 화가-이쾌대」에 대한 이론과 실기
❍ 교육과정
- 활동지로 생각나누기(40분 정도) : 이쾌대의 주요 작품을 슬라이드 및 활동지를 통해 감상하며, 이쾌대의 작품 세계와 근대기 시대적 배경을 알아봄으로써 미술 분야 뿐 아니라 사회․문화적인 분야의 전반적인 이해를 유도함
- 실기프로그램(50분 정도) : 활동지에서 감상한 이쾌대의 자화상에 대한 느낀 점 을 바탕으로 이쾌대의 드로잉 작품에다 이쾌대의 다양한 이미지를 표현해 봄.
❍ 수 강 료 : 무료
❍ 강 사 : 이미지(뮤지엄 스토리 대표)
- 주요경력) 2001-2004 서울 성곡미술관 어린이 교육프로그램 담당
2004-2006 서울 올림픽미술관 어린이 교육프로그램 운영
2010 대구문화예술회관 찾아가는 미술교육 주강사
현재 뮤지엄 스토리 대표

□ 모집개요
❍ 신청기간 : 2011. 7. 13(수) ~ 7. 14(목)
❍ 신청방법 : 전화(☎ 606-6137)로 선착순 접수
❍ 선정학급 수 : 17개 학급 정도
- 각 학교당 1학급 신청이 원칙
- 가능하면 미술에 관심 있는 특별활동 위주로 신청 권유
- 상반기 미술강좌 참여학교는 가능한 한 제외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