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손혜철 기자] "조직의 크기는 리더의 크기를 결코 넘어서지 못한다"는 것이 나의 경험적 소산이다. 따라서 리더는 무엇보다 자신의 생각과 역량의 크기를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리더의 생각을 키우는 데 이 책보다 적합한 맞춤 처방은 다시 없을 것이다. 당장 우리 팀장들에게 읽혀야겠다. ―이형우, 마이다스아이티 대표이사 '리더'가 '리더'인 첫 번째이자 궁극적인 이유는 제대로 시켜서 제대로 일하게 하는 데 있다!

"저 친구는 회사에 놀러 나왔나.."

"그렇게 야근하더니, 겨우 이거 갖고 온 거야? 다시 제대로 해와!"

오늘도 많은 리더들이 성에 안 차는 직원들 때문에 울화통이 터진다. 한 번 지시하면 척척 알아듣고 결과물을 내와야 하는데, 들고 오는 보고서는 매번 허점투성이고, 질책이라도 한마디 할라치면 '이렇게 시키지 않았느냐'고 되레 원망하는 표정을 짓는다. 회사에서는 왜 계획한 성과가 나오지 않느냐고 계속 다그치는데, 과연 이런 직원들을 데리고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암담하기만 하다.

그러나 리더들이여, 착각하지 마시라. 성과가 나지 않는 것은 직원들이 일을 못해서가 아니라, 리더가 제대로 시키지 않아서다. 즉 성과가 나지 않는 이유는 오롯이 리더인 당신 책임이다.

리더란 누구인가? 자신이 맡고 있는 '조직'과 '사람'에 대해 책임지는 사람이다. CEO는 회사와 임직원에 대해, 팀장은 팀과 팀원에 대해, 사수는 부사수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무엇을 책임지는가? '성과'를 책임져야 한다. 아무리 스펙 좋고 성실한 직원이 있다 해도, 리더의 성과코칭이 없으면 성과는 나오지 않는다. 구성원들이 성과를 내도록 코칭하지 못했다면, 리더로서 직무유기다.

《일을 했으면 성과를 내라》의 저자가 전하는 현장에서 길어낸 살아 있는 성과코칭법!

《일을 했으면 성과를 내라》의 저자는 이 책에서 리더로서 원하는 성과를 내기 위한 실전적 지침을 준다. 그 핵심은 '제대로 시키는' 것. 성과목표를 설정해 소통하고, 전략을 코칭하고, 실행자원을 지원하고, 권한위임하고, 소명의식을 심어주고, 역량을 강화하며, 보상을 통해 도전정신을 고취하는 7단계 로드맵이 생생한 현장사례와 함께 펼쳐진다.

저자는 700여 기업 및 공공기관에 성과컨설팅을 수행한 대한민국 최고의 성과창출 전문가. 그동안 만난 수많은 리더들의 사례를 토대로, 그는 이 책에 작심하고 리더들에게 쓴소리를 한다. 우선 많은 리더들이 자신이 원하는 성과가 무엇인지 정확히 모른다. 그러니 구성원들에게 일의 최종 목표에 대해 설명해주지 못한 채 무조건 시키고 본다. 그러면서 불안하니까 시시콜콜 간섭하고 잔소리한다. 그 결과? 성과창출은 요원해지고 만다.

많은 리더들이 급한 마음에(또는 구성원을 못 믿는 마음에) 직접 팔을 걷어붙이고 실무에 뛰어들지만, 그래봐야 원하는 성과도 나오지 않을뿐더러 구성원만 '일 못하는 사람'으로 만들어 사기를 꺾을 뿐이다. 저자는 그런 리더들에게, 3년 이후의 훗날을 바라보라고 말한다. 중장기적 전망을 가지고, 직접 실무에 뛰어들기보다는 구성원들이 성과를 내도록 코칭하는 데 힘쓰라는 것. 그것이 성과창출과 구성원 육성을 동시에 하는, 즉 자기가 맡은 '조직'과 '사람'을 책임지는 지름길이다.

"조직의 크기는 리더의 크기를 결코 넘어서지 못한다"는 것이 나의 경험적 소산이다. 따라서 리더는 무엇보다도 자신의 생각과 역량의 크기를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리더의 생각을 키우는 데 이 책보다 적합한 맞춤 처방은 다시 없을 것이다. 당장 우리 팀장들에게 읽혀야겠다.

― 이형우, 마이다스아이티 대표이사

스펙 좋은 구성원을 뽑았다고 해서 좋은 성과가 나오는가? 천만의 말씀. 게임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구성원의 스펙이 아니라 리더의 역량이 성과를 만들어내는 것임을 이 책은 확실하게 보여준다. 리더로서 자신의 임무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주저 없이 권할 책 한 권이 생겨서 기쁘다.

― 강성근, 중소기업중앙회 인재교육본부장

그동안 "왜 이렇게밖에 일을 못하느냐"고 팀원들을 다그치기만 했던 내가 부끄럽다. 내심 '이 정도면 괜찮은 리더'라고 생각했던 나의 환상이 여지없이 깨졌다. 덕분에 리더로서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가 선명하게 보이기 시작했다.

― 정용찬, 한국야쿠르트 인재개발팀장

명불허전! 《일을 했으면 성과를 내라》보다 한층 매서운 질타와 현실적인 지침을 준다. 과연 대한민국 최고의 성과경영 전문가답다. 이번에도 한 수 배웠다.

― 유성원, 코오롱 인재개발센터 과장

'인간적인 리더가 되어라', '카리스마를 가져라' 등 리더에게 주는 조언은 많다. 그러나 정작 리더로서 구성원들을 잘 코칭하여 성과를 내는 해법은 드문 것이 현실이다. 리더의 제1소명은 뭐니 뭐니 해도 성과를 책임지는 것 아닌가? 카리스마 리더십도, 자애로운 리더십도, 성과를 달성한 후에 비로소 빛이 나는 것이다.

이 책은 바로 그 지점, 성과를 내는 법에 시종일관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존의 리더십 서적에서 제대로 다루지 않았던 성과창출의 정석을 낱낱이 보여주는 이 책은, 지금 이 순간도 성과를 향해 달려가는 리더들에게 주마가편(走馬加鞭)의 채찍질이 되어줄 것이다.

저자: 류랑도 / 정가: 15,000원 / 출판사: 쌤앤파커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