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경기도와 수원시가 수원시 지동을 따복 안전마을로 지정하고 주민주도의 공동체 마을로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지동을 오명의 도시에서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마을로 탈바꿈 시키겠다는 취지다.
경기도는 25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수원 지동 따복안전마을 추진계획을 정하고 오는 2017년 2월까지 3단계에 걸쳐 공동체 구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추진계획을 살펴보면 도는 수원 지동지역을 ‘대한민국에서 가장 안전하고 따뜻하며 활력이 넘치는 마을’로 조성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경기도-수원 연정, 민관 거버넌스, 융복합 행정 실현’의 가치와 철학속에서 주민 주도 방식으로 지역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예정이다.
추진일정을 보면 도와 수원시는 먼저 1단계(’15.8∽12)로 주민의견 수렴과 지역주민 조직 및 리더의 발굴 등 조직화 역량 강화, 지역상황의 분석을 통한 기본구상을 만들게 된다.
2단계(’15.12∽’16.7)에는 세부 지역계획과 수준•단계별 사업 추진계획을 담은 마스터플랜을 마련할 예정이다. 끝으로 3단계(’16.8∽10)에서는 종합 마스터 플랜을 바탕으로 지역 주민이 동의 및 합의하고 서약하는 주민협정을 체결하고 실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오는 8월말 배기택 도시계획 박사를 전체 사업의 총괄계획가인 MP(Master Planner)로 임명하고 주민대표와 전문가, 도와 수원시 관련부서가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구성하기로 했다.
전문가 자문단으로는 도시안전분야의 위재천 법률자문검사 등 역사, 문화·예술, 복지, 도시재생, 다문화, 사회적경제, 셉테드(cepted. 범죄예방환경설계) 8개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도는 시·군과의 연정협력사례로 만들기 위해 전 과정을 수원시와 논의하고 공유하면서 계획들을 가다듬고 결정하는 시스템이 구축하기로 했다. 도와 수원시는 올해 말까지 1단계 사업에 도비 5천만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번 추진계획안은 지난 4월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가 수원 지동 일원을 현장 방문한 이후 마련된 후속조치다. 남 지사는 당시 지동 일대를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곳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힌 바 있다.

도는 이후 6월 수원시, 경기지방경찰청과 함께 안전시범도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전문가 초청 토론회 개최’ 등 자문회의, 수원시와의 실무회의를 수차례 열어 이번 추진계획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는 “지동마을은 도의 따복공동체 정신에 따라 관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주민이 주도하는 방식으로 추진될 것”이라며 “지동 모델이 다른 지역의 모범이 되는 스탠더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