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오늘은 아주 특별한 날이다. 우리 정부는 실질적인 메르스 종식을 선언했다. 국제사회도 그것을 인정하는 것 같다. 그러나 이제 새로운 시작이다. 우리는 앞으로 이러한 일이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준비해야 한다.

초기에 저희는 허둥댔다. 협업도 제대로 되지 않았다. 국민께 제대로 우리가 가진 정보를 알려드리지 못했다. 그러면서 신뢰를 잃었다. 그러면서 시스템도 잘 작동하지 않았다. 준비도 잘 되지 않았다.

그러나 경기도에서 시작된 새로운 협업, 소통, 이것이 메르스를 하나하나 극복해 나가기 시작했다. 그리고 경기도에서 만든 새로운 스탠더드가 대한민국의 스탠더드가 되었다. 그러나 그것으로 만족할 수 없다. 오늘 우리는 그간의 잘못, 그리고 우리의 부족함을 민낯 그대로 드러내고, 그 가운데서 우리가 잘했던 것을 다시 평가해서 미래에 항상 우리를 노리고 있는 미래 위험, 미래 바이러스에 대해서 시스템으로 준비해야 한다.

이 가운데 여러분들,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은 영웅시다. 잘못했던 것은 중앙 정부와 지방정부를 비롯한 정부와 공직자들이 가장 준비가 돼 있지 않았다. 여러분들은 그런 과정 속에서도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하나로 몸을 던져 주셨고 마음을 하나로 해 주셨다. 저는 그것이 여러분들께 가장 감사한 부분이다.

특히 경영상의 어려움이 뻔함에도 협력해 주신 병원장님들, 그리고 자신의 몸을 던져서 환자들과 직접 맞닿고 보이지 않은 적과 싸워주신 의료진, 간호사, 병원 관계자 분들께 감사말씀 드린다. 특히 지역사회에 메르스 환자들이 왔을 경우, 왔을 혼란 다 떠나서 받아주신 시민여러분들의 성숙한 시민의식이 가장 놀라왔다. 이제 앞으로 이런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다음부터는 어떠한 질병이 오더라도 이겨낼 수 있는 그러한 체제를 갖추기 위해서 오늘 이자리가 마련됐다. 오늘 저희는 듣고 배우겠다.

오늘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은 그간 사례를 몸으로 체득하신 분들이다. 오늘 그 경험을 다 쏟아내 주시고 혹시 그것을 말로 하지 못한 분들은 글로 써 주시면 하나의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귀한 자료가 될 것이다.

아울러 주제 발표 해주시는 임승관, 이희영, 최보열 비롯해서 다섯 분의 패널 여러분들께도 감사의 말씀 드리고, 저희 정부와 정치하는 모든 사람들은 정파와 이해관계를 떠나서 협력하도록 하겠다. 여야가 있을 수 없고요. 의회, 집행부가 따로 있을 수 없다.

원미정, 김주성, 이기우, 저 도지사 이렇게 정치하는 사람들, 행정하는 사람들, 의회의 지도자들과 힘 합해서 대한민국 국민들 마음을 하나로 묶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감사하다.

□ 이기우 부지사 추진경과 보고
메르스 종식이 완료되진 않았지만, 종식을 앞두고 그동안 함께 했었던 관계자 분들 모시고 100인 토론회를 하게 돼 뜻 깊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함께 해 주신 모든 분들 감사하다.

이번 메르스 사태는 감염병 보다도 빠르게 번진 공포심이 우리 경제를 위축시키고 사회적 혼란을 야기한 것이 문제였다고 생각한다.

초기대응 과정에서 정보부족과 정보공유의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으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경기도는 유관기관과 협력해서 조기에 민관협력 의료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치밀한 준비와 대응으로 집중 치료병원과 119 구급대 환자 이송 과정에서 단 한명의 의료인 감염 없이 성공적으로 메르스 사태 대응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지난 70일간 메르스 사태 경과보고를 일자별로 말씀 드리겠다.

5월 21일 메르스 환자 발생(5.20)에 즉각 대응을 위해 방역대책본부(본부장 : 보건복지국장) 즉시 설치하였습니다.

5월 29일 메르스 확산에 따라 방역대책본부를 사회통합부지사를 본부장으로하는 ‘경기도 메르스 종합대책본부’로 확대 하였습니다.

6월 3일 메르스에 대한 국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메르스 상담전화를 운영하였습니다.

6월 5일 평택성모병원 메르스 환자 접촉자 및 방문객 대상으로 모니터링 시작하였습니다.

6월 8일 국가적 위기상황에 종합대책본부의 지위를 격상시켜 도지사와 교육감을 공동본부장으로 하는 총력 대응체제로 확대 하였습니다.

6월 9일 ‘경기도 메르스 치료 민관 네트워크 출범식’갖고, 컨트롤타워로 ‘메르스 대응 민관 합동의료위원회’ 를 구성하였습니다. 수원병원에 ‘메르스 중점 치료센터’를 설치하고, 중증환자의 분당서울대병원 연계시스템을 마련하였으며, 메르스 증상 의심자 진료를 위해 도내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외래거점병원’ 운영체계를 마련하였습니다.

6월 12일 메르스 환자의 신속한 입원과 이송을 위해 경기도 감염병관리본부를 수원병원으로 이전하였으며, 지역거점병원에 선별진료소 설치 등 감염 차단 대책을 마련 하였습니다. 같은 날 박근혜 대통령님이 경기도 메르스 종합대책본부를 방문, 메르스 대응 상황을 점검하셨습니다.

6월 15일 수원병원 음압병상 12실(6.15 12실, 6. 27 15실)을 확보했습니다. 현재 음압병상은 민간 20개, 수원병원 39개, 파주병원 4개, 포천병원 8개로 총 71개(의료원 51,민간 20)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6월 16일 평택성모병원 방문자(1,679명) 전수조사 결과 전원 음성으로 판정 되었습니다.

6월 17일 메르스 장기화에 따른 자가격리대상자와 일반도민을 대상으로 메르스 심리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6월 21일 경기도의사회, 병원회, 약사회, 간호사회가 함께 ‘메르스 극복을 위한 경기도 보건의료계 협약’을 체결하고 동네 병의원과 약국 수준의 감시망을 구축하였습니다.

6월 22일 구리카이저재활병원 확진환자(6.21) 발생에 따라 146명의 입원환자와 간병인을 신속히 이송 조치 하였으며, 아울러, 공무원을 동원하여 병원 소독작업을 병행하였습니다.

6월 30일 외래검점병원 간담회를 개최하여 선별진료 체계에 대한 의료기관 간 공유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7월 6일 평택성모병원이 5.29일 자체 폐쇄를 결정한 이후 38일만에 재개원하였습니다.

7월 7일 구리카이저병원 재개원했고, 전원된 환자가 다시 이송될 때 119구급차를 지원하였습니다.

7월 14일 메르스 집중치료센터인 수원병원의 마지막 환자가 퇴원함에 따라 진료에 참여한 의료진에 대한 PCR검사를 실시했고, 수원병원 전체에 대한 훈증소득을 실시하고, 재개원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7월 20일 수원병원이 6.1 이후 50일간 중단됐던 일반진료를 시작하여 재개원하였습니다.

여러분들께서 그간의 경험과 현장의 좋은 사례를 통해서 기탄없이 의견을 나눠주시길 부탁드린다. 이상 경과보고를 마치겠다. 감사하다.

□ 주제발표 (임승관, 이희영)
□ 패널 토론

○ 도지사
토론하기 전 간략하게 한 말씀 드리고자 한다. 메르스 대응 과정에서 제일 후회하고 반성하는 시기와 대목이 첫 환자가 발상하고 1주일 정도다. 그때 중앙정부의 일이라고 생각을 했던 것이 가장 저 개인적으로는 아쉬운 일이고 반성하는 일이다.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은 저희 지방정부의 몫이라고 생각을 한다. 중앙정부에 의지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독자적인 역량을 갖춰야겠다. 그리고 거꾸로 우리가 리드해야겠다는 것을 체험할 수 있었다.

이번 메르스 사태에서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깨진 것이 있고 의료선진국 이미지가 국제사회에서 깨졌다. 이것을 다시 세우려면 경기도에서 주체적으로 리드하는 새로운 스탠더드를 세우고 이것이 대한민국을 리드하고, 이것이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는 데까지를 목표로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예산과 정책이 뒤 따라야 하는데요. 오늘 토론회 참석해 주신 분들의 말씀이 앞으로 저희가 앞으로 하게 될 추경, 내년 예산에서 적극 반영 될 수 있도록 분명한 대책을 제안해 주시면 저희는 거기에 따른 실질적인 대안과 예산 집행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오늘 토론회에서 많은 조언을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 최보율
토론시간이 20분이기 때문에 시간이 충분치 않다. 다들 정말 쟁쟁하신 분들인데 이력은 생략하고 소속과 성명만 소개드리고요. 토론하시는 분들은 미안하지만 4분으로 해주셔야지 시간을 맞출 수 있을 것 같다. 주 주제에 대한 발표, 그리고 그동안의 경험을 발표해 달라. 맨 처음은 이왕준.

○ 이왕준
반갑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고 생각을 했는데 메르스가 사실상 종식까지 하게 되서 한편으로는 기쁘고 안도의 마음을 갖는다. 하지만 그만큼 많은 상처와 경험을 했기 때문에 정말로 지나간 과거가 아니고 새로운 도약으로 이어져야만 모든 상처와 희생이 값지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전체적으로 감염병 관리에 대한 사후대책은 두 교수님이 발제 해 주셨기 때문에 중복하지 않겠다. 이번 메르스 사태는 향후 10년 쯤 지난 다음에 돌이켜 보면, 우리나라 보건의료는 메르스 사태 이전과 이후로 나눠질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그만큼 이번 메르스 사태는 모든 측면에 있어서 그동안 우리가 해왔던 허상이 뭔지 일깨워주는 근본적인 계기였다고 생각을 한다.

다음 주에도 메르스 대책 극복을 위한 범국민 연대모임이 조직 될 것 같다. 기본적으로 합의된 내용은 두 가지다. 첫 번째는 감염병 관리에 대해서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서 앞으로 이 문제를 세울 수 있는 중앙정부 부터 시작해서 지방정부까지의 새로운 청사진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 두 번째는 나아가서 의료계 발전으로 하려면 최소한 대통령 직속산하에 특별위원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우리 입장으로 얘기를 한다면 경기도 차원에서도 그것에 상응하는 구체적이고 현장에 근거한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 같고, 현실적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 그 과정에서 앞서 발제에 보태서 두 가지만 코멘트 하는 것으로 제 얘기를 대변하려고 한다.

하나는 우리 포커스가 감염병 관리와 감염병으로 집중될 수밖에 없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또 이번에 경기도에서 잘 할 수 있었던 것은 감염병 관리본부가 있었고 민간 협동체제를 즉각적으로 구축을 했고 공공병원이 희생을 하면서 중심에 있었기 때문에 세 가지로 작동이 됐던 것이죠. 그런데 감염병 관리라는 기본 틀을 유지하면서도 한편으로 이 민관협동체계, 민관의 의료전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감염병만으로 국한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개념적으로 얘기를 하면 ‘공중보건 위기대응전담 시스템’, ‘공중보건 위기대응 민간 네트워크’로 포괄적으로 작동되고 구성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면 공중보건의 위기가 감염병만 있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재난의료, CBRN이라고 해서 케미컬, 바이오, 또는 저기... 방사능, 뉴클리어 익스플로젼 해서 대형 폭발, 이런 것이지만 특히 이런 화학이나 생화학, 생물학적인 위기상황도 있고, 일산가스, 구미에서 있었던 것처럼 큰 사건 사고들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의료보건으로서의 위기상황이 감염병 뿐만 아니라 더 포괄적인 공중보건의 위기상황 대응으로 쌓아놓으면 공중보건 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는 심리지원활동을 경기과학보건지원센터에서 시작하고 있지만 경기도에서는 선도적으로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레질리언스 프로그램을 준비했으면 한다. 레질리언스 프로그램은 자상이나 트라우마 이후에 자기 회복성을 얘기한다. 저희 병원 같은 경우도 메르스 치료하면서 직원들이 굉장히 많은 상처를 받았다. 초반에 왕따 당하고, 공원 주민들이 와서 폐쇄를 해버리고 많은 혼란 속에서 큰 상처를 받았는데 저희는 전 직원 대상으로 속풀이 공감프로그램을 진행을 했고 그 과정에서 상처를 넘어서 자기 존재에 대한 확신, 사명감으로의 승화가 이뤄졌는데 저는 이런 반응들이 단위병원에서만 이뤄질게 아니라 병원과 지역사회가 같이 하는 큰 차원에서의 레질리언스 프로그램을 제안 드린다.

○ 최보율
다음으로 고려대 안산병원 교수 최원석 교수님.

○ 최원석
다행히 제가 4가지 이야기 할 것을 가져와서 1분씩 얘기하면 될 것 같다.

저는 일단 경기도가 보여준 모습에서 아쉬웠던 것이 없다고는 말씀 드리기 어렵지만 우리가 비판하기 쉬울지는 몰라도 실제 대안을 제시하는 것은 어렵다는 점에서,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민간에 속한 의사이자 공공의 의료를 경험한 의사로서의 관점에서 말씀 드린다.

첫 번째는 이런 대책을 마련할 때 근본적인 시각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앞서 감염병은 현대사회에서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이 있었고 숫자가 줄어든다는 인식이 있었다. 그러나 총량은 감소할지 몰라도 그 중요성은 더 강조되어 왔다고 생각한다. 특히 사람과의 전파가 가능한 질환이라면 그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공공의 문제이고 보건안보의 문제라고 인식을 하고 중장기적인 계획이 수립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있다.

두 번째는 이번에 수립하는 계획이 메르스의 대책이 아니고 감염병 종합대책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감염질환은 메르스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굉장히 다양한 감염의 질환이 있다. 사람 간의 전파가 가능한 질환들은 굉장히 다양하며 최근에 환경과 기후의 변화면서 발생하는 양상도 바뀌고 있다. 이런 위기 상황뿐만 아니라 항시 감염질환에 대응할 수 있는 중장기 전략이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 상시 계획과 위기 상황을 같이 아우를 수 있는 계획이 필요하다고 본다.

세 번째는 민간 의료기관과 공공기관의 역할이 명확하게 구분 되어져서 수행 돼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 기존 역할은 같은 영역에서의 마치 경쟁하는 듯 한 역할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 번 메르스에서 보여줬던 경기도 의료체계는 두 개의 민관과 공공의 의료기관이 경쟁적인 성격이 아니고 상호보완의 성격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라고 생각을 한다. 저는 공공의료기관의 역할이 명확히 규정이 되고 이윤을 추구하는 형태의 모습이 아니라 민간이 대체할 수 없는 부분을 대체해 주는, 그리고 이번과 같은 위기상황을 대응해 주는 체계로 바뀌어져서, 그런 시스템이 구축되고 유지되고 점검되어 갈 수 있도록 지원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한다.

마지막으로 민간의료기관에 대한 지원과 규제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 드리고 싶다. 실제 이번 메르스 환자 한 환자를 보는데 많은 비용이 드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제대로 하려면 많은 소요의 비용은 불가피 하다는 것이죠. 기존 체제에서 그런 비용을 소모하면서 환자를 보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실제 병원으로 돌아와서 많은 분들이 지역거점병원이나 안심병원에 운영되면서 들어갔던 비용들을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는 불신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았다. 신뢰가 깨어 있는 것이죠. 이런 신뢰 구축, 그리고 병원이 이런 감염질환에 관심을 가지고 안전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 이 지원을 바탕으로 하는 적절한 균형과 규제가 같이 가야 한다고 본다.

이번 대책을 보면 ‘소통’이 키워드였던 것 같다. 저는 두 가지의 키워드를 좀 더 제시하자면 ‘신뢰’와 ‘대안’이 경기도에서 마련하는 감염병 대책에 키워드로 같이 들어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 탁상우
제가 알기로 경기도 감염병 관리본부에서 두 번 내지 세 번 정도의 모의 대응 훈련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메르스 극복 그 이면에는 이번 모의 훈련으로 만들어진 네트워크나 경험들이 바탕이 된 것이다.

제가 미국 질병본부센터에서 일했고 주정부에서도 일했었다.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을 많이 받았는데, 저는 딱 한 가지만 말씀 드리고 싶다. ‘감시체제’

미국 질병통제센터, CBC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이 감시체계다. 감시체계의 목적은 여러 가지가 될 수 있어요. 공중보건에서의 감시체제는 굉장히 오픈 돼 있고 개방돼 있다. 구조 자체가 질병이나 대응인력, 자원들에 대한 정보들을 모아서 분석하고 해석한다. 그 관련된 자료에 대한 전문가들이 해석을 하고 해석된 의미 있는 결과를 다시 필요한 사람, 정보를 제공한 사람에게 돌려줘야 한다. 현장으로 다시 정보가 가야 한다는 것이죠. 이런 순환적 구조가 이뤄져야 감시체제가 제대로 이뤄진다고 생각한다.

제가 경기도에서 이런 사태에 대한 대응을 하고 있을 때 그 감시체계가 어떻게 굴러갔을까 상담을 해봤어요. 현장이 있고 보건환경연구원이 있겠죠? 거기서 데이터를 분석하면 질본으로 보내겠죠? 그러면 질본에서 경기도 감염병 관리본부로 전달이 됐을 텐데, 굉장히 많은 단계를 넘어야 하거든요? 신속한 대응을 위해선 이것을 팍 줄여야 한다. 이것이 중요하다고 강조를 드리고 싶다.

○ 이지혜
저희가 메르스 관련 기사를 한 달이 넘게 매일 썼는데, 그 기사를 쓰는 와중에도 여러 부서에도 이런 토론회가 열린 것을 알고 있다. 그런데 이 자리만큼 내용이 알차고 기분 좋은 토론회가 없었던 것 같다. 경기도가 스탠더드를 세웠다 할 정도로 모범적으로 잘 했기 때문에 언론이 봤을 때는 서울시와 중앙정부가 소모적인 갈등을 빚었던 것에 비하면 굉장히 잘 대처한 것 같다.

제가 한 가지 드릴 말씀은 감염병이 됐건 재난이 됐건 실제 그 임무를 맡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다. 현장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희생을 감내하고 수습을 하는데 개인적인 희생을 정말 희생으로 생각하지 않고 몸을 던져 일하고 계시다. 이런 위기가 터졌을 때 그런 희생을 발휘해서 일 하는 것은 좋지만 언제나 그렇게 일하는 것은 한계가 온 것 같다.

그 분야에 계신 분들이 제 역할을 할 수 있게 그분의 위치를 지켜주고 그분들에 대해서 평가를 평소에 해주셔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느 부서나 안전관리라는 부서는 성과를 낼 수 있는 위치가 아니기 때문에 흔히 말해 승진에서 누락되고... 병원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추가환자를 만들 수도 있는 것도 아니고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안전과 관련된 일을 하시는 분들은 일이 안 터지고 사고가 안 터지면 이분들에 대해서 플러스 점수를 주셔야 한다.

○ 최보율
마지막으로 한마디 드리고 싶은 것은 저 역시 평택에서 역학조사 때문에 같이 있었고 카이저 병원에서도 있었고 20년 이상 경기도 감염병 자문위원으로 있으면서 경기도에 대해서 애정도 많다.

전적으로, 모범적으로 메르스 대응을 했다는 것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동의를 한다. 그런데 지사님 말씀하셨지만 이 가운데서도 부족한 점이 틀림없이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이 자리가 다시 시작하는, 다시 짚어보는, 체계적이고 치밀하게 평가하는 자리가 시작되기를 바라고 그것을 통해서 오랫동안 발전적인 대안들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

한 가지 제안 드리고 싶은 것은 평가위원회를 구성부터 잘 해야. 몇몇 사람들로 구성해서도 안 되고 메르스 대응에 있어서 여러 영역들이 있다. 그 영역들 여러분들이 같이 평가할 수 있는 그런 평가시스템을 만들기를 제안한다. 이상이다.

□ 메르스 현장 영웅들의 이야기 및 마무리

○ 도지사
오늘 토론주제가 19개다. 저희가 정한 게 아니고요. 저희가 여쭤봤어요. 이번에 현장에서 뛰신 분들이 19개의 주제를 정리해 주셨다. 이 목소리를 되도록이면 한시까지 끝내드리겠다. 첫 번째 순서는... 사실 제일 고통을 받으신 분들이 환자세요. 환자 확진 됐다고 완치하신 분들이 오셨다. 우리 김복순 어르신인데. 잠깐 앞으로

○ 김복순
안녕하세요. 저는 평택에서 온 김복순이다. 나라에서 힘써주시고 여러분들이 걱정해 주신 덕분에 건강하게 살아왔다. (박수)

저는 평택성모병원에서 병이 나서 서울대 병원에서 5일 만에 퇴원했다. 너무나 병원에서 잘 해주시고 애를 쓰신 덕분인지 빨리 퇴원하게 됐다. 간호사 분들께 너무 감사한데 만날 수가 없어요. 이 자리를 빌어서 나를 간호한 간호사분과 의사선생님께 너무나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고 우리나라 대통령께도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다.

○ 도지사
지금부터는요 잘 한 얘기는 그동안 말씀을 다 해주셨으니까, 이번에 아쉬웠다. 불편했다 이런 거 말씀해 주셨으면 좋겠다. 이번에 보니까 메르스 정보 미공개 얘기가 많았다.

○ 한호성
경기도는 처음으로 환자가 발생했고 대응을 잘 해서 슬기롭게 대처했다고 생각한다. 만약 이게 병원 내 감염뿐만 아니라 사회감염이 됐다면 여러 나라에서 방문도 안 할 뿐더러 상품교역도 중지됐을 것이다.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이 컸을 텐데 경기도에서 잘 협력해서 슬기롭게 파국을 막았다고 생각한다.

제안 드리고 싶은 것은 저희들이 격리 병상이 분당서울대 병원도 있고 수원병원도 마련했다고 하지만 충분한 격리병상이라고 하기 어렵다. 다시 한 번 환자가 생겼을 때 슬기롭게 헤쳐 나갈 거라고 확신 할 수 없다. 앞으로 경기도와 함께 제대로 된 격리병상을 만들었으면 좋겠다. 완전한 격리병상이 실제로 분당서울대 병원에 없는 상태다. 격리병상을 확실하게 만드는 것이 앞으로 또 다른 감염병 생겼을 때 잘 할 수 있는 좋은 하드웨어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소프트웨어는 했던 대로 경기도와 민관의료기관이 합쳐져서 잘 할 수 있는 시스템이 됐다고 본다. 감사하다.

○ 도지사
감사하다. 자연스럽게 격리병상 확보 말씀해주셨는데요. 이것은 전문가들이 답변해 주셔야 할 것 같다.

○ 이왕준
이번에 삼성에서도 발표했지만 대략 제대로 된 음압격리병상을 만들면 병실 당 3.5억이 든다고 추산이 돼 있다. 최소 3억에서 3.5억 정도의 비용이 들어야 완전 밀폐형의, 그리고 의료진이 음압병실을 들고 나올 때 보호복 입고 벗고 하는 모든 동선들까지 하려고 하면 그 정도 예산이 든다.

만약에 경기도에 추가적으로 100병상을 하려고 하면 300억 정도가 드는 거예요. 제가 볼 때는 국가의 가장 첫 번째 시설의 문제는 재정의 문제고, 그것에 대한 투자가 민간병원에서는 어렵기 때문에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앞으로 예산 계획을 세우면 앞으로의 거점병원들에는 넉넉한 시설들을 세워갈 수 있지 않을까 싶다.

○ 도지사
적정한 수준은 어느 정돈가?

○ 이왕준
이번에 경험상으로 보면 최소 50병상에서 100병상 사이 정도로 추산된다.

○ 이희영
추가말씀 드리면 경기도에서 필요한 격리병상은 추산을 해봐야겠지만 평소 메르스 아니더라도 격리병상을 써야 하는 경우가 많다. 감염환자들이 병원 안에 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격리병상 부재만이 아니라 병원 전체로 얘기가 확대돼야 하고요. 응급실에서 특히 감염환자들을 어떻게 격리라인을 만들까 하는 부분과, 병원내 감염내과에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그리고 특히 소아과는 이상적으로는 아픈 아이들과 아프지 않은 아이들, 열나는 아이들 열나지 않는 아이들 따로 공간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이 부분은 조금 더...

○ 한호성
지금 이희영 박사가 말을 했지만 응급의학과에서 저희에게 요구하는 것은 폐렴 환자가 중동에서 감염되어서 왔을 때 모르는 사이에 또 다른 확산이 될 수 있다고 생각을 한다. 의심되는 폐렴 환자가 왔을 때 바로 격리돼서 올라갈 수 있는 특별한 분리된 루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응급실에서 올라오자마자 분리된 상태에서 병실로 올라 갈 수 있는 시스템을 얘기하는 것이다.

지금 이왕준 이사장님이 말씀하신 내용은 비용이 저렴한 것일 수도 있고 이희영 교수가 말씀하시는 것은 응급실에서 바로 올라와서 완전히 병원과 분리 돼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 이왕준
그것은 사실상 격리병원을, 건물 자체를 만드는 것이거든요. 얼마짜리 병실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병실하나를 마련하는데 얼마정도 들까요?

○ 한호성
병실 자체를 따로 만드는 것이니까... 저희들이 추산해 본 것에 의하면... 저희 병원이 만약 따로 만든다면 한 200억 정도가 들지 않을까.

○ 이왕준
그것은 너무 큰 것 같고요. 병원 옮길 때 격리병동을 따로 만드는 것을 생각하고 있는데 거기에서 대략 50병상 정도에서 100병상 정도를 만든다고 하면 그렇게 되면 원장님이 말씀하신 것보다도...

○ 도지사
이것이 각 병원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어느 병원하나가 종합병상을 확보를 하고 거기에... 국가레벨에서 해야 할 것 같다.

○ 이왕준
서울 의료원은 아예 감염병동을 따로 만들었다. 원래 본 병동과 분리된 감염병동을 따로 만들었다. 이후에 공공병원이 됐건 거점병원이 됐을 때 그런 시설까지 염두에 둬야 할 것 같고, 한편으로는 거점 병원을 하나하나 만드는 것도 중요하고, 그래도 이 지역을 커버하는 거점병원에는 최소 시설이 갖춰져야 해요.

○ 도지사
수원의료원을 그렇게 시설을 갖추는 것은?

○ 이왕준
어디다 할지는 고민을 해봐야 해요. 집중치료시설, 거점 시설이 도내에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 최보율
우리가 메르스를 겪으면서 격리병상을 꼭 확보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는데 메르스가 지금 생기고 다음 위기가 언제 오나 생각해 봐야 한다. 상당히 긴 시간이 있을 텐데 평상시에는 격리병상을 어떻게 활용할지 생각해 봐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결핵이라는 상당히 큰 전염병을 가지고 있고... 평상시에 격리병상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생각을 하시면서 아마 결핵 문제는 큰 도의 문제, 국가의 문제거든요? 새로운 발전적인 대안을 만들어서 평상시에는 그렇게 쓰고, 위기에는 이렇게 쓰는 지혜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 도지사
이 주제는 저희가 대안을 짤 때 적극 반영을 하도록 하겠다. 다음은 역학조사 인력 강화가 필요하다는 얘기들이 많았는데요. 여기에 대해서 누가?

○ 장규진
역학조사가 처음에 잘되지 않은 것에 대해서 많은 비판하셨고 제가 그 자리에 있었어도 똑같은 실수와 잘못을 했을 거라고 생각이 든다. 많이 반성이 됐는데 제일 문제가 거의 전원이, 한 두 분 빼놓고 다 군복무 대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도 그랬지만 결국에는 끝나고 나가서 딴 데로 갈 수 밖에 없고, 그 경력을 활용 할 수 있는 방안도 사실 없다. 제가 제안을 드렸지만 다행히 경기도는 감염병 관리본부에 역학조사연구원을 확보하였다. 다만 아직까지 법적 근거가 충분하지 않아서 질병관리본부에 있는 서베일런스 시스템에 접속할 권한이 없고, 현장에서 조치를 취하고 조사를 할 권한도 갖고 있지 않다. 그런 부분들이 해결이 돼야 향후 역학조사를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이거에 대해서 경기도에 제안 드리고 싶은 것은 법적 권한 문제를 해결해 주시면 좋겠다.

○ 도지사
권한은 잘 알겠고 혹시 인력은 안 부족한가?

○ 장규진
매우 부족하다.

○ 도지사
그러면 어느 정도 수준이 돼야 한다고 보십니까?

○ 장규진
경기도에 역학조사관이 3분 계셨는데 줄어서 두 분 계시고요. 북부청에는 아예 없고요. 그런데 경기도가 굉장히 넓어서 남쪽에만 해도 최소한 4~5명 이상의 사람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헤드가 되는 역학조사관을 말하는 것이고 헤드 하나당 적어도 2~3명 정도의 역학조사요원이 따라다녀야 한다. 시 자체마다 따로 갖는 것은 아닌 것 같고 경기도 전체에서 기동팀 처럼 갖고 있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최보율
제가 역학조사 위원장이 돼서 말씀드린다. 역학조사 잘하기 위해선 중앙정부도 잘해야 하고요. 시군구도 잘해야 한다. 맨 처음 감염환자를 만나는 곳은 시군구거든요. 그런데 시군구는 시도보다 훨씬 열악하다. 그래서 시군구를 어떻게 강화할 것이냐에 대해서 고민해야 할 것이다.

나름대로 질병관리본부에서 시군구 감염병 조직에 대한, 인력에 대한 교육을 계속 하고 있다. 그런 것들이 일반직원들에 대해서만 하고 있는데 한편으로는 의사들이 개입이 돼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 시군에는 관리의사들이 있다. 그런데 진료활동만 하고 있지 진료 관리 활동은 전혀 못하고 있다. 이분들을 집중 교육해서 감염병, 경우에 따라서는 만성병도 가능하다. 그러한 역학조사에 투입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게 필요할 것이고요. 경기도가 앞서서 이런 방향으로 나가면 좋을 것으로 생각한다.

○ 김기훈
모든 대처의 초기 시작은 말단 보건소에서 일어나게 되는데 현재 서울시는 보건소장이 100% 의사로 채용된다. 그러나 경기도는 30%대다. 역학조사관을 따로 만드는 것보다는 기존 보건소를 의사로 해서... 의사는 기본적인 역학조사 교육을 받기 때문에요. 비용을 늘리지 않고 효율적인 재난대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도지사
경기도 역학 조사관 이번에 고생하셨는데 느낀 점을 말해주기 마란다.

○ 경기도 역학조사관
여러 교수님들이 구상해 주신 시스템의 처음과 끝을 생각해 보면, 시군구 감염병 담당자가 있다. 그런데 이분들이 행정 일에, 민원 일에, 심지어 주말도 일하고.
보건소에서 일이 너무 많다 보니 1년 지나면 이직을 하시거나 새로운 분들이 오신다. 사실 역학조사관과 감염병 담당자는 파트너 같은 것인데... 감염병 담당자에 대한 처우와 연속성을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

○ 도지사
시스템 문제는 얘기가 됐고요. 예산 인력 이런 문제들이 있는데 현재 여러 분들이 와 계시다. 이런 분들 말씀을 차례 차례 듣도록 하겠다.

○ 평택성모병원 원장
저희 병원에 와서 감염되서 고생하셔서 죄송하다는 말씀 드린다. 메스컴에서 보고 들으셨겠지만 전혀 방비가 안 돼 있는 상태에서 당했고, 그런 과정에서 그다음 프로세스를 진행하는데 만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과정을 거치면서 메르스라는 질병에 대해서 과연 이런걸까 아닌걸까라는 의심이 있다. 어떤 환자는 1번 환자와 10분정도 대면을 해도 감염이 안 되고 어떤 환자는 접촉이 안 됐을 거라고 해도 감염이 되고. 그래서 감염의 패턴이 어떤게 옳은것이냐 라는 의구심이 있다.

병원 시설이나 병원의 시스템이 잘못 됐다기 보다는 병원이라는 다중이 있는 제한된 공간 내에서 감염이 이뤄지는 것으로 생각이 되기 때문에 앞으로도 그런 새로운 병이 발병할 때는 거기에 대한 대처가 이뤄지리라고 기대하고 있다.

초기대응 컨트롤 타워 문제는 중요한 것 같다. 역학조사관들이 나와서 대응을 하는데 기본적인 메뉴얼에만 관여를 하시기 때문에 그보다 넓은 범위에서의 대처라든지 지시에 대해서 관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일일이 중앙본부와 연결하고 그런 과정, 그런 과정들이 구두로만 진행이 되기 때문에 공문으로는 전혀 전달이 안 되는 사태가 있었다. 명령을 받는 입장에서도 그대로 해야 하느냐 안해야 하느냐 머릿속으로 복잡하다. 그런 것이 지금 돌아보면 초기에 시스템 부족이라고 생각한다.

○ 도지사
누가 그러더라고요. 지시가 없는 게 제일 힘들었다. 지금 돌아보면 아쉬웠던 순간이었다. 수원병원 원장님?

○ 수원병원장
저는 용케도 밥상이 하나 있었다. 거기서 여러 곳에서 밥도 가져 오시고, 반찬도 가져오셔서 잘 먹었을 뿐이다. 초기에 수간호사 나오셨는데 어르신들에게 병에 대한 실체를 잘 가르쳐 줘서, 박태경 수간호사께서 공공병원인 수원병원이 안 맡으면 누가 맡겠느냐 해서 전 직원들이 용기를 가져서 일을 했다. 다만 아쉬운 것이라면 완벽한 음압시설은 아니다. 이번 추경에서 예산이 반영 돼서 보완을 할 것이고, 앞으로 이 밥상을 완벽하게 먹고 소화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역량도 점진적으로 발전할 것이다.

○ 박태경 수간호사
지사님과 경기도에서 물심양면 지원 잘 해주셔서 씩씩하게 힘을 내고 위기 극복할 수 있었던 듯.

○ 내과과장
몰랐기 때문에 처음엔 두려웠지만 경험했기 때문에 해볼 수 있다. 사실 자부심을 가질 필요도 있다. 전 세계 제가 봤던 나라 중에서 통제체계가 이만큼 갖춰져 잇는 나라가 이만큼 있는 나라는 많지 않다. 그런데 그 안에 채워져 있는 것이 빈약한 것은 사실이다.

○ 도지사
보건소 직원들도 애를 많이 써 주셨다. 보건소 직원들 나와 계시죠? 아무도 안 계신가?

○ 안양시 보건소장
현장의 보건소장 한분 쯤은 앞에 계시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아쉬웠다. 일을 하면서 검체를 어디에 의뢰하는지 어려움이 많았다. 두 번 째는 팀장 하나에 직원 두사람이 맡고 있는데, 그 직원들이 전혀 감염병에 대한 경험이 없었던 분들이었다. 그 직원도 지금 경험 살려 계속 있으면 되는데 아마 1년이나 2년 내로 다른 곳으로 가게 될 것이다. 시군구도 감염병 전문 인력은 있어야 한다. 현장에 역학조사 담당하시는 분들이 있어야 한다는 것 말씀드리고요. 그동안 현장에서 고생한 보건요원들의 노고 잊지 말아주시라.

○ 도지사
좋은 얘기는 소장님이 해주셨으니까 안 좋은 얘기 좀 해 주세요.

○ 김현숙
지침이 시행되지 전에 사망자가 발생했기 때문에 아무도 답을 안주더라. 그 과정에서 감염병 발생은 우리 보건소에서 책임지고 끝까지 싸워서 정리를 해야겠다는 것을 메르스 사태에서 교훈을 얻었다. 그 과정에서 자가 격리자라든지, 1:1 격리하면서 능동감시자로 있다가 갑자기 사망자가 생기면서 자가격리자로 돌아서면서 80명 가까이 생겼다. 보건소 직원들이 24시간 열심히 일했다. 도지사님께 직원으로서 건의 드리고 싶은 것은 저희 보건소 인력이 감염병 전문인력이 전혀 없다.

○ 김성환
다른 각도에서 메르스라는 것을 얘기해 보겠다. 파급효과 참 컸다. 가장 중요한 것은 두 가지라고 본다. 바이러스와의 싸움, 시민 공포와의 싸움이었는데, 시민들의 공포를 어떻게 치유해 가느냐가 중요한데 핵심이 빠진 것 같다.

아빠가 병에 걸리면 집 사람, 자식 모두 격리되다 보니, 아파트에서도 왕따, 학교에서도 왕따, 이게 무서웠던 것이죠. 메르스는 전염성이 약한 병이라고 보는데 이보다 강한 전염성이 있는 바이러스라도 있으면 상상도 못할 파급력 있을 것이다. 의사들, 의료진들이 환자를 어떻게 관리하고 병원 내 소독을 어떻게 하는 지, 이런 것들은 그 쪽 파트의 전문가들이 하겠지요. 하지만 사회적으로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 공포를 어떻게 치유해 줄 것인가? 는 체계적으로 민간과 군과 훈련을 상시적으로 해야 한다고 본다.

○ 도지사
좋은 말씀 감사하다. 생각하지 못한 부분 지적해 주셨고, 콜센터에서 그동안 고생하셨던 ... (안 옴)
하여튼 엄청 고생하셨고 그 다음에 보건환경연구원에서 검사하면서 애로 있었을 것 이다.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말씀해 주시라.

○ 윤미혜
신종인플루엔자와 메르스는 상당히 달랐다. 메르스는 공포감이 많다 보니 검사에 대한 중요성도 많아졌다. 너무 힘든 것은 여직원들이 많다 보니 집에 가서 아이들이 감염되지 않을까? 하는 공포감이 많았다. 그리고 메르스하고 전혀 관계가 없음에도 검체주문이 폭주를 했다. 그리고 저희가 힘들었던 것이 컨설터, 검사를 해? 말아? 해주시는 분들이 많지 않다보니 더 힘들었고. 시설이 너무 좁아서 힘들었다.

○ 도지사
메르스 이후 가장 확실한 후속조치가 있는 곳이 보건환경연구원이 이전을 하게 됐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가 격리 당하셨던 분 말씀 듣겠다.

○ 자가격리자
어머니가 병원에 가셔서 메르스에 감염되셨는데, 병원에서 어머니 퇴원해도 된다고 해서 퇴원하고 나왔는데 씻겨드리고 나서 발톱 손톱 깎고 그랬는데, 보건소에서 경계가 됐는데 퇴원하셔서 이상하니까 집에 와서 검체를 해갔다고 하더라고요. 지금 문제는 후유증으로 정신과 치료를 받아야 하고, 또 메르스 해서 잘 치료받고 나오셨지만 현재 상태가 안 좋으시다. 가만히 앉아 계셔도 숨차 하시고, 30미터 정도만 걸어도 힘들어 하시거든요. 그런데 퇴원 이후에 정부에서도 대책이 있는 건지, 그런 면에서 궁금한 사항을 말씀 드리고 싶고요. 이런 자리에서 119 구급대 대원이라든가 관계자들에게 감사 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 도지사
잘 알겠다, 1:1 상담을 하겠다. 소방관들이 오셨어요. 후송하시면서 어려웠던 점 얘기를 듣고 싶다.

○ 정동숙
어려운 점, 안타까웠던 점이 보호복을 착용을 해야 했다. 119라는게 신속한 출동과 이송을 원하는데 신고를 받고 문진 받고 보호복 착용 하는데 까지 시간이 다소 오래 걸렸다. 신고를 하신 분들 입장에서는 그 시간이 너무 길게 느껴지다 보니 불만도 말씀하시고 안 좋은 말씀도 하시고... 그런데 저희 마음은 그게 아니거든요.

한 가지 건의 드릴 것은 119는 민관네트워크가 구성되더라도 정보공유가 안 되서 환자 정보파악이라던가 이송병원에 어려움이 있었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생긴다면 소방서에 적극적으로 개입이 되고 도움도 드렸으면 하는 바람이다. 감사하다.

○ 도지사
끝으로 정신건강 심리지원 하신 분이 계신가?

○ 오민숙
격리대상자나 유가족이나 상담하다보니 예산이 없는 것이다. 그래서 유가족에서 오면은 유가족은 사망일자로부터 1개월 이내거든요? 1개월 이내가 되다보니 만나서 좀 성과가 나려고 하면 1개월이 지나더라. 그래서 센터 자체 예산으로 정신과 치료를 받고 계시고, 예산의 한계점 때문에 심리치료를 하더라도 어려움이 있었고.

또 하나 심리지원을 하고 있는데, 감염병으로 인한 주변사람들의 인식이 문제였다. 그분들이 만남을 요청하거나 심리지원을 요청했을 때 또 다른 격리로 생각하는 분들이 있어서 거부를 많이 하셨다. 그리고 일반인들 대부분이 완치 후 퇴원 후에는 일상으로 돌아가려는 모습이 많이 있었다. 그래서 상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고요. 치료비에 대한 부분은 예산을 부탁드리겠다.

○ 도지사
마쳐야 할 텐데 간호사 협회 회장님께서 짧게 핵심적으로 말해주시라. 또 말씀 못하신 분들은 글로 남겨주시면 저희가 받겠다.

○ 조경숙
182명 환자였는데 39명이 보건인력이었고 그 중 19명이 간호사였다. 바라는 것은 감염관련 포함해서 인력요충을 충분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든다. 지침과 시설, 장비가 아무리 추가되더라도 인력이 제대로 활용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강조 드리고 싶다.

□ 마무리
고생 많으셨다.

너무 감사드리고 수고하셨고요. 처음에 말씀드린 대로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이 시작의 길에서 오늘 토론이, 여러분의 생생한 목소리가 새로운 시작, 새로운 스탠더드를 만드는데 귀하게 쓰일 거고요. 오늘 하신 말씀 허투루 듣지 않겠다. 다 메모하고 기록해서 앞으로 시스템 만드는 과정에 잘 녹일 거고요.

앞으로 계속해서 똑같은 열정으로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데 함께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장시간 감사했습니다.

□ 참석자 명단

❍ 경기도(10) : 도지사, 사회통합부지사, 소통기획관, 대변인, 보건복지국장, 보건환경연구원장 등

❍ 도의회(2) : 보건복지위원회 원미정 위원장, 교육위원회 김주성 위원장

❍ 경기도교육청(1) : 체육건강교육과 최정분 장학관

❍ 전문가(7) : 최보율 한양대 교수, 임승관 아주대 교수, 탁상우 미국방부 역학조사관, 위성헌 성빈센트병원 교수, 장규진 근로복지공단
안산병원 교수, 김지은 한양대구리병원 교수, 김종헌 성균관대의대 전문의

❍ 민간네트워크(10) : 김기훈 의사회 총무, 함웅 병원협회장, 조경숙 간호사회장, 이왕준 명지병원이사장, 한호성 분당서울대병원 암뇌신경진료부원장, 김재근 아주대병원 부원장, 전해명 의정부성모병원장, 차상훈 고대안산병원장, 허장영 뉴고려병원 경영지원부장, 박진식 세종병원장

❍ 외래거점병원장(22)

❍ 道감염병관리본부(3) : 부본부장 이희영, 이선주, 김화미

❍ 道의료원(5) : 원장 유병욱, 안주희 수원의료원 내과과장, 박태경 수원의료원 수간호사
* 민간 파견 : 의정부성모병원 김양리교수, 고대안산병원 최원석교수

❍ 道역학조사관(2) : 이의준, 류영우

❍ 현장경험자(38) : 이기병 평택성모병원장, 이명수 경기도 정신 건강 증진 센터장, 경기도자원봉사센터 및 자원봉사자, 확진자 및 보호자, 정자동 주민자치위원장 등, 자가격리 경험자, 1:1매칭 공무원, 메르스심리지원, 구급대원, 콜센터, 메르스검사요원, 시군 보건소 직원 등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