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손혜철 기자] kbs 간판프로 아침마당은 지난 2월 7일 오전 8시25분~ 별난 재주와 감동적인 사연을 들어보는 시간에 싱글벙글 최은혜 노래강사가 특별출연 했다.

kbs 아침마당은 진한 감동, 삶의 파노라마, 함께 사는 세상, 아름다운 이야기를 전하는 프로그램이다.
아침마당은 일상에서 만나는 선한 이웃들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요일별로 특화, 감동과 재미ㆍ가치와 의미를 느끼게 한다.

월요일 : 별난 재주와 감동적인 사연을 들어보는 시간
화요일 : 화요 초대석
수요일 : 新부부열전
목요일 : 다양한 전문가들의 경험과 조언을 통해 삶의 지혜를 배우는 시간
금요일 : 생생토크, 인생의 바다에서 갓 건져 올린 생생한 삶의 희로애락
토요일 : 토요일 가족이 부른다, 다양한 가족들의 사연과 재능을 함께 나누고 노래를 통해 화목을 다지는 시간

선임프로듀서: 조성만PD: 이혁호, 이헌희, 안창헌, 박도환, 이은미, 고영산작가: 강은영, 김경애, 김윤양, 이창희, 김기정, 조현경, 신은미, 정영은, 고기은, 홍주희, 조찬양, 김아림진행: 이현미

◈.동분서주하고 계시군요. 노래강사, 어떤 직업인지 궁금합니다.
- 제가 노래강사하기 전에 가수생활도 했었는데요. 노래강사를 하면서 느낀 것은 노래에 자신이 없고 용기가 없는 분들이 노래교실에 나와서 자꾸 불러 봄으로서 자신감과 용기를 배우는 곳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또 노래를 배우면서 나 아닌 다른 사람의 살아가는 것을 보면서 나하고 다르게 사는 모습에서 부족하고 몰랐던 것을 배우기도하고 채우기도 하고 그런다고 생각합니다.

◈. 노래교실을 하는 것을 보면 인가가 대단하던데요, 인기의 비결이 어디에 있는지요?
- 인기의 비결은 제가 생각하기엔 다른 게 없고요. 그저 성실하고 진실하고 꾸밈없이 있는 그대로 무대에서서 노래강사일 때만 노래 강사이지 그 시간이 끝나고 나면 정말 평범한 친구이자 언니, 동생, 며느리, 딸 같은 그런 최은혜이기 때문에 아마도 많은 분들이 사랑해 주시는 것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 노래교실 마치고 나오는 회원에게 질문을 했더니 이제 죽어도 여한이 없다고 하면서 즐거워 하셨는데 역시 진솔하게 세상 돌아가는 모습을 보여드리면서 그 분들이 만족을 느끼시는 것 같았습니다. - 연세 드신 분들은 지금 갖은 고생하시면서 자식들 키워 결혼시켜서 분가시키고 이제 조금씩 나만의 날갯짓을 하고 계신데 노래교실 다니면서 새로운 것을 느끼시며 정말 즐거워하시고 들 계십니다.

남편이 점심을 뭘 드시던지 말든지 신경도 안 쓰시고 집안일도 뒤로 한 채 나와서 즐거워하시는 모습을 보면 어떤 때는 딱하기도 하고 안쓰러워요. 너무 고생만하시다가 이제 즐거움을 만끽하시는 건가하는 생각이 들어요.

◈. 가정주부로써 최은혜는 어떤 모습일까 궁금합니다. 너무 바쁘시니까 가족들의 불만은 없는지요?
- 제가 노래 강사이기 때문에 다른 분들이 볼 때 굉장히 쾌활하고 거침없고 그럴 것 같지만 사실은 굉장히 보수적이고 옳고 그름에 명확히 선을 긋고 사는 주부이기 때문에 일 이외에는 정말 한눈 팔 줄 모르는 최은혜입니다.

가족들의 불만이라기보다는 제가 늘 미안하지요. 아들 명진이도 잘 돌볼 수 없음에 미안하고 남편도 스스로 해결해야하니까 미안하고, 저의 시아버지 시어머니께도 그렇고요. 오히려 가족들이 조심해 하시고 다칠세라 걱정을 해주시니까 제가 더 미안하고 그래요. 남편도 너무너무 제게 잘해 줍니다.
저의 남편이지만 정말 다음 생에 또 만나겠냐고 물으면 전 다시 꼭 만나겠다고 말합니다.

◈. 노래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음치에서 탈출하려면 어떤 노력들이 필요하고 노래를 가르치면서 어떤데 중점을 두고 계시는지요?
- 음치라고 오시는 분들이 대개는 용기가 없는 분들입니다. 노래를 못하는 것이 아니고 용기가 없어서 소리를 못 내시는 것 같아요. 노래를 많이 듣고 많이 불러보면 잘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음치요 하고 오시는 분들이 많은데 제가보기엔 아니더라고요. 그래서 저의 노래교실에 계속 다니면 처음에는 못하다가도 나중에는 다리로 박자까지 맞춰가며 여유 있게 노래를 부르니까 못한다고 하는 분은 많이 듣고 따라 부르라고 말씀드리곤 합니다.

◈.불자가수 최은혜. 불자로써 마음의 자세 또 기도는 언제 하시는지요?
- 저는 항상 저녁에 자기 직전과 아침에 깨어나서 바로 간단하게나마 기도를 드립니다.
요즈음은 부처님께 무엇을 바라옵니다가 아니고요 정말 마음을 담아서 "감사합니다" 이렇게 한마디만 하는데 제가 무엇을 잘해서 이렇게 많은 분들에게 사랑을 받고 일을 잘 할 수 있는지 이런 생각에서 "감사 합니다" 이 외에 무엇을 달라고 하면은 부처님께 혼날 것 같고 그래서 늘 아침저녁으로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또 불자이기 때문에 늘 중심에 서려고 합니다. 스님께서 향을 가운데 잡고 불을 켜는 것은 항상 한쪽으로 기울지 말고 중간 입장에 서서 생각하고 항상 배려하는 마음을 갖고 용서하는 마음을 갖고 중심에 서라는 말씀하신 것처럼 저 역시 노래 강사를 하면서도 한쪽 귀로 듣지 말고 양쪽 귀로 듣고 두 눈으로 보고 생각을 해서 반듯한 한입으로 말 해야지 하고 마음으로 불자의 길을 가고 있습니다.

◈. 최은혜 노래교실 하면 천여 명의 회원들이 이동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 힘이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 저는 무슨 생각을 해도 제 입장에서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우리 회원님들이 이렇게 하면 좋을까? 저렇게 하면 편할까? 또 어떻게 하면 재미있어 할까? 이런 생각만 늘 했기 때문에 그것이 힘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그밖에는 잘 한일이 없어요.

◈. 회원들이 서로 아끼고 가족적인 분위기이군요. 회원들이 노래만 배우는 것이 아니고 노래를 통해서 힘을 얻어 간다는 말씀들을 하시던데요 무엇을 전수하기에 그렇게 말들을 하는지요?
- 글쎄요. 사람이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서 그 사람이 바뀌어 갈 수 있거든요. 제가 생각할 땐 그래서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심어드리려고 합니다.

다니면서 식사라도 한 번 해보면 당신이 제일 불행하고 우울하다, 제일 고생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다른 곳에서 더 힘든 사람의 이야기를 들려 드리면 그제서 나는 아무 것도 아니 군요라면서 다시 힘을 얻고 하는 것을 보는데 그래서 그런 얘기를 하는가봅니다.

◈. 노래를 통해서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 이게 꿈일지는 모르겠지만 지금보다 더 유명한 것을 바라는 것도 아니고요 TV에 많이 나오는 것을 원하는 것도 아니고요 지금 이대로 노래교실마다 계시는 임원 분들 회원 분들 운영자들 그리고 주변에 아는 분들 이런 모든 분들과 끝까지 변함없이 이렇게 아름답게 황혼까지 가는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제 꿈입니다.

◈. 지난번 대전 kbs540 스튜디오에 나오는 방송을 봤는데요. 그 때 '최은혜노래실'로 지은 육행시가 기억이 납니다. 최: 최고야 미소 띤 얼굴로 상대를 바라보며 엄지손가락 치켜세우고 은: 은근히 최은혜 선생님 매력에 빠져들었지요. 혜: 혜성처럼 우리 곁에 오셔서 소중한 인연이 되어 노: 노래뿐만 아니라 삶의 행복과 생활의 지혜와 활력을 주시지요. 래: 내일이 있으니 지금까지의 모든 슬픈 일 어려웠던 일 털어버릴 수 있어요. 교: 교만하지 말고 항상 겸손해야 합니다.실: 실망과 좌절 최은혜 노래교실엔 없어요.

◈. 마지막으로 노래교실 회원들에게 감사인사- 너무너무 감사하고요. 천명이 넘는 최은혜 노래교실 카페 앞에만 오면 늘 눈물이 나려고 가슴이 울렁거려요. 무엇으로 보답해 드릴까 늘 마음을 씁니다.

그래서 밤이고 낮이고 카페에 들어와서 글을 보고 사진을 보면 진심으로 사랑하고 싶고, 진심으로 행복했으면 좋겠고, 늘 건강했으면 좋겠고 그런 마음입니다. 노래교실마다 우리 식구들 바라옵건대 정말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고 최은혜와 끝까지 같이 가시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최은혜 프로필>* 한국 연예인협회 가수(♪.잊어버려 ♪.세상이 나를 부른다) * 한국 레크리에이션 전문강사 * 노인 체육 지도자 1급 * 한국가요 가창학회 이사(현) *(사단법인) 노래강사협회 대전시지회 이사(현) 2009년 9월 제1집 음반발표 1.잊어버려 2.세상이 나를 부른다. 3.이별이 아니야 4.세상만사. *한국 연예인협회 회원. *현) 청주 MBC 문화방송 노래교실 전임강사. *현) 세이 백화점 문화센터 노래교실 전임강사 *현) 세이브존 백화점 문화센터 노래교실 전임강사 *현) 삼성홈플러스(동대전점) 문화센터 노래교실 전임강사 *현) 삼성홈플러스(논산점) 문화센터 노래교실 전임강사 *현) 삼성홈플러스(계룡점) 문화센터 노래교실 전임강사 *현) 삼성홈플러스(가오점) 문화센터 노래교실 전임강사 *현) 대전광역시 시립복지관 노래교실 전임강사 *현) 영동 여성회관 노래교실 전임강사 *현) 공주시 계룡 자치센터 노래교실 전임강사 *현) 공주시 웅진동 문화의집 노래교실 전임강사 *현) 옥천 이원 자치센터 노래교실 전임강사 *현) 옥천 최은혜의 싱글벙글 노래교실 전임강사 전화 010-5665-3438(최은혜 노래강사)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