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구시] 마을 사업간 연계로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유사‧중복되는 사업을 조정하고 컨트롤하는 민‧관의 중간지원조직이 대구에 최초로 생겨났다.

대구시는 향후 3년간 민‧관 중간지원조직인 ‘대구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를 체계적으로 관리‧운영할 수탁기관으로 (사)대구시민센터를 지난 7일 선정하고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

대구시는 지역 주민이 스스로 지역의 특성에 맞고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발굴해 추진하는 주민 주도적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 운영을 추진했다. 이에 실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장과 상시 소통할 수 있는 민‧관 중간지원조직인 「대구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를 민간 위탁 추진하고자, 지난 5월 20일부터 6월 3일까지 수탁기관 공개 모집을 실시했다.

공개모집 후 6월 4일부터 이틀간 실시한 수탁 기관 접수에는 3개 기관이 응모했으며, 6월 30일에 개최한 ‘민간위탁 적격자 심의위원회’에서 응모기관별 사업 제안 설명과 심의 위원들의 질의․응답을 통해 수탁기관의 전문성 5개 항목과 수탁사무 수행 능력 5개 항목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 평가했다. 평가 결과 최고 득점한 (사)대구시민센터가 ‘대구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 수탁기관으로 선정됐다.

대구시는 수탁기관으로 선정된 (사)대구시민센터와 7월 7일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으며, 위․수탁 기간은 2015년 7월 7일부터 2018년 7월 6일까지 3년간이다. 위․수탁 사무는 ‘대구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 관리․운영 전반이며 예산의 범위 내에서 지원센터 운영에 필요한 경비와 사업비를 지원한다.

앞으로「대구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는 주민 주도의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가능한 사업이 되도록,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마을 사업간 연계로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유사‧중복되는 사업을 조정하고 컨트롤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대구시 서상우 자치행정국장은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돼 ‘주민이 주인되는 행복한 대구 마을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며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에 주민들이 찾고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