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고양시] 청와대와 국회의원 재직시절부터 통일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는 최성 고양시장은 지난 18일 고양시 시정연수원에서 개최된 〈고양 평화통일경제특구 연구용역 보고회〉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남북경제공동체 형성을 위해 고양․파주․김포 등과 연계한 접경지역의 평화통일경제특구 벨트화를 제안했다.

최성 시장은 고양시는 서울과 평양의 북부 중심도시 중간에 위치한 한반도 번영의 중핵심지대로서 발전 잠재력이 매우 높은 지역이라면서, 경기 서북부 지역의 지정학적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 시장은 2015년은 한반도가 해방과 분단 된지 70주년이 되는 해이며, 6․15 공동선언 발표 15주년이라면서, “대한민국에서 10번째로 인구 100만 도시에 진입한 고양시는 다가오는 통일시대 통일한국의 실질적 수도 역할을 할 수 있는 2020년 평화통일특별시의 위상과 비전을 착실히 다져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박근혜정부의 대북정책과 동북아 번영 관련 공약의 핵심인 한반도종단철도(TKR)가 중국횡단철도(TCR)는 물론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와 연결되어 복합물류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이른바 ‘실크로드 익스프레스’에 그 최종 목표가 있는 만큼, 고양시가 야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GTX의 추진과 JDS지구의 평화통일경제특구의 구상 및 경의선~대곡 역세권 발전프로젝트와 연결될 경우 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따라서 박근혜정부가 고양시의 평화통일경제특구 조성 등과 함께 고양․파주․김포 등과 연계한 접경지역의 평화통일경제특구 벨트화의 의미있는 자치단체 차원의 프로젝트에 대해서 적극적인 관심과 협력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평화통일경제특구’는 고양시 주축을 북한의 개성공단을 지원할 수 있는 교류협력단지를 조성하고 신남북경협 모델로서 안보 그리고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경기도 서북부 지역의 지정학적 공간으로, 향후 남북관계의 정치적 그리고 군사적 대립 발생시 완충 지대 역할을 하며 한반도 평화 정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날〈고양 평화통일경제특구 연구용역 보고회〉에는 양영식 전 통일부 차관, 진희관․전현준․김근식․김용현 교수 등이 참여하여 심도있는 대안제시와 토의가 이루어졌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