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고양시(시장 최성)는 3개 보건소를 중심으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확산 예방을 위한 SNS 실시간 대책회의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11만 명이 넘는 페이스북 팔로워를 보유하며 전국적인 소통의 장을 활발히 열고 있는 고양시만의 특별한 위기대응 시스템이다. 서울, 수원, 성남 등 지자체들이 메르스 확진환자 발생으로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현재까지 고양시가 관내 접촉을 통한 메르스 확진환자 발생을 막아낼 수 있었던 힘도 바로 여기에 있다.

고양시의 방역대책 SNS 시스템에서는 메르스 확산 긴급 대응과 관련된 전 부서의 추진상황 보고와 맞춤형 현장 대응이 실시간으로 이뤄진다. 방역대책 수립에 따른 문제점 보완도 신속하게 진행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에 행정력 낭비를 최소화하면서도, 위기상황 속에서 효율성을 높였다.

특히 전 부서와 산하공공기관은 지난 6일과 7일 양일간 최성 시장을 중심으로 24시간 비상근무체제 아래 SNS를 통해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부서별 메르스 대책 추진사항과 대시민 예방홍보 진행상황을 꼼꼼히 점검했다.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고양시 직원 밴드’ 및 ‘페이스북’ 등 고양시의 내‧외부 SNS를 통해 행정력을 총동원할 수 있었다.

또한 최성 고양시장은 메르스 방역대책에 관한 대책회의를 SNS에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효과적 대책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시로 수렴했다. 대형 위기에 대한 소통부재로 혼란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고양시의 차별화된 시스템과 소통방식은 적극적인 호응과 참여를 이끌어냈다.

최 시장은 “고양시는 관내 확진환자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3개 보건소를 중심으로 24시간 방역시스템을 가동하는 등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9일 개최된 메르스 특별대책 간부회의에서 최 시장은 관내 병‧의원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접촉자에 대한 밀착 모니터링과 계층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전 부서와 유관기관이 긴밀한 공조체제를 유지하여 고양시 관내 메르스 확산 차단에 사활을 걸고 방역 대책을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