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여수시] 여수시(시장 주철현)가 민선6기 역점시책으로 추진하는 시민 공무원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민원행정에 대한 ‘시민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민선6기 시정 모토인 ‘아름다운 여수, 행복한 시민’을 실현하고 시민이 대접받을 수 있는 소통시정을 제도화하기 위해 시민 공무원 평가제를 도입해 시행 중이다.

시 기획예산과는 자체 인력을 투입, 지난 3~4월 2달여 동안 시청과 각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 등을 방문해 접수한 민원 및 즉결민원을 처리한 민원인 2,777명을 대상으로 전화 모니터링을 통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친절성, 책임·성실성, 신속·정확성, 공정성, 청렴성 등 5개 항목에 대한 평가를 단행했다.

행정내부망인 세올에 접수·처리된 민원과 즉결민원 등 총 1만4464개 처리 민원 가운데 표본으로 추출된 5463개의 처리 민원에 대한 전체 만족도는 94.8점으로 집계됐다.

응답율은 50.8%로 나타났다.

항목별로는 청렴성은 100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고 친절성 94점, 신속성 93.7점, 공정성 93.3점, 적극성 93.3점 순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번 ‘시민 공무원 평가’ 조사 결과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데 대해 민선 6기 출범 이후 ‘시민이 시장’이라는 시민 중심 철학을 바탕으로 소통시정을 펼치려는 노력이 결과를 맺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강도 청렴시책 전개 등 신뢰받는 투명한 청렴시책을 편 것도 크게 효과를 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 공무원 평가’ 뿐 아니라 ‘시민위원회’의 내실있는 운영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소통 채널을 통해 시민들의 목소리를 시정에 적극 반영하고 시민 중심의 행정시스템을 확고히 구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