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전라남도] 여수시(시장 주철현)가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행복한 직장 분위기를 조성해 공직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데 팔을 걷고 나섰다.

시는 집중근무시간제를 운영, 업무집중도가 가장 높은 시간대인 오전 10시부터 11시까지 업무 외적인 요소에 방해받지 않고 밀도있게 일하도록 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 시간에는 회의나 부서 내 행사, 직원 호출 및 타부서 방문, 스마트폰 및 사적인 통화 등을 자제함으로써 공직자들이 업무에 집중토록 하고 있다.

이는 행정자치부가 자체적으로 조사한 직원 선호도 조사 결과에 따른 권고 사항으로 시는 민선6기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위해 이 제도를 적극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시는 그동안 형식적으로 운영돼왔던 ‘가족사랑의 날’을 활성화시켜 나갈 예정이다.

매주 수요일을 ‘가족사랑의 날’로 지정하고,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여가 시간을 마련해 제2의 가정이라 할 수 있는 직장에서의 업무집중도를 향상시킨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날 야근, 회식, 음주 등을 최대한 자제토록 하고 정시 퇴근토록 일선 부서에 전파했으며, 제도 준수여부를 파악해 ‘솔선수범’ 부서를 지정하는 등 장려키로 했다.

이와 함께 개인 휴가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휴식과 건강을 도모하고 자기계발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시는 제도 시행 3개월 동안 행정전산시스템 내 ‘제안코너’ 등을 활용해 전 직원들의 참여소감을 접수하는 등 운영상 문제점을 파악하고 제도를 보완·발전시켜 성공적으로 정착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가족적인 직장 분위기를 통해 업무효율을 극대화하고 조직문화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상급 공직자들의 솔선수범 의지가 무엇보다 요구된다”면서 “관행적인 야근문화를 대대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생산적인 일터로 만들고 시민들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