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성 삼양달인『킹!왕!짱!』
창의․인성 삼양달인『킹!왕!짱!』
  • 손혜철
  • 승인 2011.05.26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삼양초 영어․한자․독서 특색프로그램 운영

 

 

 

 

 

옥천 삼양초등학교(교장 이은자) 에서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영어․한자․독서 영역의 창의․인성 삼양달인 『킹!왕!짱!』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하여 조화로운 학력 신장을 위해 영어, 한자, 독서 영역을 학교 실정에 맞게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특색있게 운영하는 것이다.

국제적 경쟁력을 지닌 미래의 인재 육성과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 배양을 위한 ‘영어랑 놀자! 대화 술술 영어 King!’, 한자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기본한자 익히기를 통해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위한 ‘한자랑 놀자! 실력 쑥쑥 한자 王!’, 독서의 중요성을 알게 하고 변화하는 정보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책이랑 놀자! 지혜 퐁퐁 독서 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영어․한자․독서를 자연스럽게 체득하여 학습능력 신장과 연결되도록 하고 있다.

영어랑 놀자! 대화 술술~ 영어 King!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하여 미래주도적인 창의적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해 다양한 영어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첫째, 주말 영어 캠프이다. 많은 학생들이 영어캠프에 참가하며 영어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며 영어를 즐겁게 공부하고 있다.

매월 2, 4주 쉬는 토요일에는 60 여명의 어린이들이 수준별 3개반으로 나뉘어 공부하는 위켄드 잉글리쉬 캠프(Weekend English Camp)가 운영되고 있다.

등교하는 토요일에는 4학년 3개 반, 5학년 2개 반, 6학년 1개 반으로 나뉘어 120여명의 어린이들이 참여하고 있는 펀-펀 잉글리쉬 캠프(Fun-Fun English Camp)가 운영되고 있다.

이 캠프는 원어민과 본교교사의 팀티칭으로 체험활동 중심으로 운영하여 학생들의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이다. 학부모의 영어교육에 대한 관심에 부응하기 위하여 수업공개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질 제고에도 노력하고 있다.

둘째, 영어단어 경시대회이다. 이는 삼양초 모든 학생들이 매달 영어전담 선생님과 담임선생님의 지도에 의해 영어단어를 공부하고 나의 영어단어 성취도를 알아볼 수 있는 활동으로 매월 1회씩 실시하고 있다.

셋째, 듣기 능력 인증제 및 영어 문장 급수제이다. 이는 학생 개개인의 영어 듣기 및 말하기 능력 수준을 파악하여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3~6학년 학생들이 연 8회 급수 평가를 보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자연스러운 영어사용 분위기를 조성하고 실생활과 관련된 영어사용 환경 조성으로 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는 영어활용 능력을 배양시켜주고 있다.

주말영어캠프시간에 원어민선생님과 함께 공부하기 ‣ 주말영어캠프시간에 원어민선생님과 함께 공부하기
한자랑 놀자! 실력 쑥쑥~ 한자 王!

삼양초등학교 학생들은 2011년 1학기가 시작할 때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한자교재를 교과서와 함께 받았다. 이는 학교에서 제작 발간한 한자 교재 및 학습장으로 초등학생이 읽어야 할 한자 600자를 1~12단계로 구분하여 급수별로 익혀야 할 한자를 안내해 놓은 것이다.

이 교재를 가지고 학생들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해 담임선생님과 재미있는 한자공부도 하고 스스로 가정학습으로 한자를 익힐 수 있다.

공부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연 4회 스스로 급수를 신청하여 한자 급수 인증 시험을 볼 수 있다. 지난 4월 27일에 실시한 1회 한자인증시험에서 12급 560명, 11급 5명, 10급 8명 등 581명의 어린이가 인증시험에 통과하여 인증서를 획득한 바 있다.

이러한 한자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일상생활에서 한자와 관련된 단어를 이해하는 능력 및 기본 한자 활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으며 국어 어휘력 향상 및 타 교과의 학업성취도도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창의적 체험활동 한자교재 ‘재미있는 한자공부’
제1회 한자 인증 시험을 치루고 있는 2학년 어린이들

책이랑 놀자! 지혜 퐁퐁~ 독서 짱!

삼양초등학교 도서관은 늘 학생들로 가득 차 있다. 독서를 즐기는 이러한 분위기는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만들어지고 있다.

삼양초에서 실시하는 독서교육은 학생들에게 ‘맛있는 독서’를 체험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며 장기적으로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가족․사제동행 책 읽기이다. 매월 학년별 권장도서목록을 선정하여 아동뿐만 아니라 학부모․교사가 함께 책을 읽고 감상을 나누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다.

둘째, 독서 골든벨 및 독후활동 행사이다. 이는 사제동행 책읽기와 연계된 것으로 권장도서를 읽고 학급별 독서골든벨 및 학년별 독후활동을 실시하여 우수학생을 선정, 시상하는 것이다.

셋째, 독서토론대회가 있다. 매월 첫째 주 학교에서 열리는 독서토론대회에서 선정된 우수 토론자 학생은 옥천교육지원청에서 주최하는 독서토론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넷째, 독서마라톤 행사이다. 이는 개인․가족․학급 단위로 신청을 받아 1년 동안 목표를 세워 꾸준히 독서를 한 후 연말 완주한 학생에게 시상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독서 행사들은 삼양초등학교에 자유롭고 다양한 책읽기를 유도하였고 나아가 인성교육과 독서력을 통한 학습능력까지도 신장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