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2013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
안 지사, 9일 부여 방문 “주민 참여 중요” 강조

동아시아 글로벌 해양 왕국 백제의 문화유적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 국민적 자긍심 제고는 물론 관광 명소화에 따른 경제적 효과도 기대된다. 경쟁력있고 매력있는 문화유산임에 틀림없다.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로 유명한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은 아예 부여에 거처를 마련하고 ‘백제역사문화 유적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할 정도이다. 넘어야 할 산도 많다. 충남․전북간 이견을 극복해야 하고, 문화재 보존과 지역발전을 조화시켜야 하는 과제도 있다. 9일 안희정 충남지사는 이 지역을 찾아 고도(古都)보존사업의 차질없는 추진을 약속하고 주민들의 참여를 당부하기도 했다.

▲ 충남도,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
충청남도는 오는 2013년 <백제 역사유적지구>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한다는 목표로 관련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간적 범위는 웅진-사비 시절인 서기 475년부터 660년까지의 백제시대이고, 공간적으로는 공주시와 부여군 일원, 전라북도 익산시 일원이다.

충남의 유산은 분포위치와 성격에 따라 9개 지구, 19개 단위유산으로 구분된다. 공주지역은 공산성지구(공산성·옥녀봉산성), 송산리고분군지구(송산리고분군·정지산유역), 수촌리지구(수촌리고분군), 고마나루지구(고마나루 일원) 등이 대표적이고, 부여의 백제유적은 부소산성지구(부소산성·관북리유적), 정림사지지구(정림사지), 나성지구(능산리고분군·능산리사지·부여나성·청산성), 청마산성지구(청마산성·능안골고분군·용정리사지), 구드래지구(구드래 일원·왕흥사지) 등으로 금강을 끼고 있다.

전북 익산지역은 7세기 전반기 도성과 고분유적이 중심이다. 금마, 왕궁, 웅포 일대에 소재한 미륵사지, 왕궁리 유적, 제석사지, 무왕릉인 쌍릉, 입점리 고분 등 문화재 36점이 분포돼 있다.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관계자는 “백제 문화유산의 등재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된 상황”이라며 “지역 주민의 참여와 자치단체가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준다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 각자 추진하다 올해 통합, 준비 서둘러야
충남과 전북은 당초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각자 추진해왔다. 충남의 경우 유네스코 등재 노력은 17년 전인 199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해 9월 ‘무령왕릉과 송산리 고분군’이 유네스코 잠정목록에 등재됐다. 이후 2006년 12월 이코모스 한국위원회로부터 ‘무령왕릉만으로는 등재조건이 안되니 공산성과 부여의 백제유적을 연계해 잠정목록을 신청할 것을 권고’받았다. 이에 따라 2007년 학술용역을 거쳐 2009년 12월 <공주․부여 역사유적지구>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를 신청했고 지난해 1월 등재가 확정됐다.
그러다 올 2월 문화재청 세계유산위원회가 등재 우선 추진 대상을 선정하면서 같은 백제 유적인 충남 공주․부여와 전북 익산을 통합해 <백제역사유적지구>로 등재를 추진하게 된 것이다.

따로 추진하다 올해부터 통합된 만큼 준비해야 할 것도 많다. 유네스코가 요구하는 문화유산의 OUV(뛰어난 보편적 가치), 진정성, 완전성을 입증하는 이론 배경도 다시 가다듬어 정리해야 하고, 실무 준비체계도 대폭 정비해야 한다. 준비위원회와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원 조례도 제정해야 한다. 또, 통합 사무국을 설치할 경우 그 규모와 장소,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모든 과정에 양도(兩道)의 지사를 비롯해 의회, 주민 등의 의견 반영과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 공동 사업에 따른 예산과 비용이 수반된다는 점에서 양도(兩道) 간 줄다리기도 예상된다.
충남도 관계자는 “지난 3월과 4월에 이어 이달에도 백제역사유적지구 등재추진을 위한 관계기관 회의를 개최한다. 양도간 실무적 합의를 조속히 도출해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 안희정 지사 9일 주민들 만나 격려하고 참여 당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기 위해서는 역사적 ‘진정성’을 갖춘 문화환경과 생활공간 조성이 필수적이다. 주민들이 참여해 효율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등재를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주민들 입장에서는 개발행위가 제한되고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는 불편이 따를 수 있다. 실제, 2008년 설악산 자연유산 등재를 추진할 때 지역 주민 반대로 한 번 무산된 사례가 있다.

그나마 2004년 <고도(古都)보존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돼 문화유산 보존을 이유로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는 주민들의 고충을 해소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2009년부터 유적 복원과 고도환경개선 등 지원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장기 사업이어서 주민들이 실제 체감하는 변화는 미미할 수 있다.

9일 안희정 충남지사는 부여군 외산면 반교마을과 부여읍 관북리 소재 부여고도(古都)문화센터를 잇따라 방문해 주민들과 대화를 나누고 의견을 청취했다. 시군 정책현장 방문의 일환으로 지난 달 27일 천안에 이어 두 번째로 부여군을 찾은 것이다.

안 지사는 이날 부여고도보존협의회 장선갑 회장과 회원 30여명과 간담회를 갖고 고도보존 사업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한 공동노력을 제안했다.

안 지사는 “문화유산 보존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불편을 감내하고 있는 지역 주민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사업의 성공열쇠는 지역주민의 관심과 참여다. 백제문화에 애정을 갖고 삶이 베어있는 소중한 지역문화를 보존하기 위해 주민과 도가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앞서 반교마을을 방문해서는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에게 부여 고도보존사업의 방향과 도의 역할에 대한 자문을 구하기도 했다.

유 전 청장은 반교마을에 집필장소인 <휴휴당>을 마련하고 매년 4회에 걸쳐 ‘유홍준과 함께하는 백제역사문화 유적탐방’을 운영하는 등 백제문화 보존과 복원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는 문화재청장을 역임한데다 최고의 문화재 전문가로 손꼽히고 있다는 점에서 충남도의 유네스코 등재 추진에 든든한 지원군인 셈이다.

안 지사는 “고도보존사업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은 백제인의 후손으로서 그 도리를 다한다는 명분과, 낙후한 지역 발전의 전기를 만들 수 있다는 실리가 공존하는 사업인 만큼 충남도와 지역주민의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